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 매장내 디스플레이를 혁신하다 – 쿨러스 스크린(Cooler Screen) –

미국 최대 약국체인 월그린(Walgreens)은 코로나-19 이후 매장내 디지털디스플레이가 탑재된 리치인쿨러인 ‘쿨러스크린(Cooler Screen)’을 2500개 매장에 도입한다고 발표하였다.

쿨러스크린은 음료 와 아이스크림 등 냉장, 냉동 상품을 진열할 수 있는 리치인쿨러의 쇼케이스 유리문에 디지털디스플레이가 부착된 형태로 내장된 생수, 음료, 맥주, 아이스크림, 냉동식품 등이 디지털로 표시된다.

전면에 부착된 디지털디스플레이를 활용하여 내장된 제품의 순서 변경 뿐만 아니라 이미지, 광고, 동영상, 가격 등을 실시간으로 변경할 수 있다.  

월그린은 2019년 초부터 시카고와 시애틀 교외의 6개 점포에서 쿨러스크린 테스트를 시작하였는데 사용자들의 반응이 좋아서 시카고 시내 50개 매장에 쿨러스크린을 본격적으로 도입하였다. 쿨러스크린 도입 후 음료 매출이 비설치 매장보다 50~100% 증가하여 2500개 매장으로 확대한 것이다.

쿨러스크린에는 카메라와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얼굴인식을 통하여 누가 어떤 상품을 보고, 어떤 제품을 선택하였는지를 분석할 수 있다. 얼굴인식 데이터를 인공지능 분석을 통하여 고객의 성별, 나이에 맞는 적합한 광고를 실시간 노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젊은 여성을 타겟으로 한 동영상 광고를 노출 시킨 후 광고효과를 측정할 수 있으며, 특정 연령대에 따라 구매시간 및 구매제품을 분석할 수 있으며,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마운티듀 등의 음료를 진열하여 매출 차이를 비교분석 할 수 있다. 또한 홍채를 추적하여 냉장고 문을 연 고객의 시선을 분석할 수 있다. 시선을 추적하여 특정 상품을 사용자가 얼마나 봤는지를 측정할 수 있다.

쿨러스크린은 네슬레, 코카콜라, 펩시, 레드불 등의 100여개의 식음료 기업들과 제휴하여 광고를 노출 시키고 있으며 매장에 설치된 스크린을 통하여 월 7500만 번이 노출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정 / 디지털리테일 트렌드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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