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라(Zara)는 어떻게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추진을 가속화 하고 있는가?


자라(Zara)의 모회사인 인디텍스(Inditex)는 코로나-19 이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강화를 위하여 27억유로를 투자한다는 계획과 동시에 2021년까지 오프라인 매장 1,200개도 폐쇄한다고 발표하였다. 1,200개 매장은 글로벌 매장의 16%에 해당한다.

 ‘2022 HORIZON’ 전략을 기반으로 2020~2022년까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을 가속화 한다는 계획이다. 향후 2년동안 9가지 핵심과제 추진하여 디지털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매장혁신, 옴니채널 경험강화, 디지털플랫폼 구축 등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9가지 핵심과제중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을 위한 주요 핵심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번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가속화를 위하여 27억유로를 투자하는데 온라인채널확대를 위한 역량강화에 10억유로를 나머지 17억유로는 새로운 신기술 도입하여 매장을 업그레이드 한다는 계획이다.

두번째는 디지털을 기반한 프로세스 혁신 및 효율적인 e-커머스 운용을 위한 ‘INDITEX OPEN PLATFORM’ 을 개발한다는 것이다. 오픈플랫폼을 기반으로 변화하는 비즈니스모델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겠다는 것이다.

세번째는 2019년기준 14% 밖에 되지 않는 온라인 매출 비중을 2022년까지 25%까지 확대한다는 것이다.

네번째는 진화된 디지털 기술(Advanced Digital Technology)들을 활용하여 새로운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고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매장에서 옴니채널 서비스인 ‘Store Mode’을 제공하여 제품탐색부터 구매까지 끊김없는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다섯번째는 디지털채널을 포함한 글로벌 판매네트워크를 통합한다는 것이다. 글로벌 96개마켓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장을 모두 통합하여 전세계 어디서나 모든 브랜드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Inditex의 파블로 이슬라(Pableo Isla)회장은 ‘2022년까지 우리의 주요 목표는 온오프라인 채널의 완전한 통합을 가속화 하는 것이다. 이러한 온오프라인 판매채널의 통합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끊김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라고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 가속화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정 / 디지털리테일 트렌드 과정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
Advertisment
Advertisment

Most Popular

스타벅스(Starbucks)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2.0 전략을 어떻게 추진하고 있는가?

2017년에 IT기반의 풍부한 경험을 가진 케빈존슨이 새롭게 CEO를 맡으면서 스타벅스는 디지털 및 매장경험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뉴리테일(New Retail)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전세계 3만개 매장을...

주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11월 4주)

매주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하는 '주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Weekly DX Trend)' 11월 4주(11월 23~27) 주요 추진 요약내용 입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패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 이커머스 트랜드

지난 1일 벡스코에서 열린 제2회 섬유패션인의 밤 부산섬유패션포럼에서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 김형택 대표는 “디지털 시대에 패션 기업들은 뼛속까지 디지털화 시키지 않으면 시장에서 도태될 수 있다”며...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