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라(Zara)는 어떻게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추진을 가속화 하고 있는가?


자라(Zara)의 모회사인 인디텍스(Inditex)는 코로나-19 이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강화를 위하여 27억유로를 투자한다는 계획과 동시에 2021년까지 오프라인 매장 1,200개도 폐쇄한다고 발표하였다. 1,200개 매장은 글로벌 매장의 16%에 해당한다.

 ‘2022 HORIZON’ 전략을 기반으로 2020~2022년까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을 가속화 한다는 계획이다. 향후 2년동안 9가지 핵심과제 추진하여 디지털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매장혁신, 옴니채널 경험강화, 디지털플랫폼 구축 등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9가지 핵심과제중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을 위한 주요 핵심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번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가속화를 위하여 27억유로를 투자하는데 온라인채널확대를 위한 역량강화에 10억유로를 나머지 17억유로는 새로운 신기술 도입하여 매장을 업그레이드 한다는 계획이다.

두번째는 디지털을 기반한 프로세스 혁신 및 효율적인 e-커머스 운용을 위한 ‘INDITEX OPEN PLATFORM’ 을 개발한다는 것이다. 오픈플랫폼을 기반으로 변화하는 비즈니스모델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겠다는 것이다.

세번째는 2019년기준 14% 밖에 되지 않는 온라인 매출 비중을 2022년까지 25%까지 확대한다는 것이다.

네번째는 진화된 디지털 기술(Advanced Digital Technology)들을 활용하여 새로운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고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매장에서 옴니채널 서비스인 ‘Store Mode’을 제공하여 제품탐색부터 구매까지 끊김없는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다섯번째는 디지털채널을 포함한 글로벌 판매네트워크를 통합한다는 것이다. 글로벌 96개마켓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장을 모두 통합하여 전세계 어디서나 모든 브랜드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Inditex의 파블로 이슬라(Pableo Isla)회장은 ‘2022년까지 우리의 주요 목표는 온오프라인 채널의 완전한 통합을 가속화 하는 것이다. 이러한 온오프라인 판매채널의 통합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끊김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라고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 가속화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정 / 디지털리테일 트렌드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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