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10월 2주)

매주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 트렌드를 분석하는 ‘주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Weekly DX Trend)’ 10월 1주(10월 12~15) 주요 추진 요약내용 입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뉴스레터 구독을 하시면 ‘주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 PDF 버전을 매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주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 샘플보기

한화생명

손해보험

Management

Value Chain

디지털 전환을 강조한 가운데, 그룹내 대표 금융사인 한화생명과 한화손해보험이 새로운 성과관리체계인 ‘OKR(Objective and Key Results)’을 도입. 이어 ▲디지털 중심 조직 개편 ▲인공지능(AI) 심사 시스템 개발 ▲온라인 전용 상품 출시 등을 통해 퍼스트 무버로서 디지털 혁신을 이끌고 있음

 

본사 조직을 관리 중심에서 디지털·프로젝트 중심으로 개편. 기존 13개 사업본부 50개팀에서 15개 사업본부 65개팀으로 변경했으며 15개 사업본부 가운데 9개 사업본부가 디지털과 신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기술전략실빅데이터실OI(Open Innovation)추진실MI(Market Intelligence)실 등을 통해 미래 인슈어텍 핵심 역량 강화를 통해 디지털 기술과 융합된 보험사로서의 체질 변화에 중점을 두고, 빅데이터에 기반한 고객분석을 토대로 디지털 기반의 고객관리를 추진하며 신사업 추진력을 높이는 동시에 국내·외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인사이트를 제공

언택트시대 디지털 서비스 플랫폼으로 자리잡은 보험서비스 앱 보험월렛고도화 ▲‘보험금 AI 자동심사 시스템’ 핵심기술 2건 특허청 기술특허 획득 ▲서울대학교와 디지털 금융열쇠인 블록체인 협업 ▲밀레니얼 세대에 맞게 가입방식을 디지털화한 ‘LIFEPLUS 우리가 지켜줄게 안심보험출시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실시간 화상강의(Live Edu) 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디지털 전환을 진행

언택트 시대에 맞춰 비대면 상담이 가능한 웹 기반의 챗봇 상담 서비스를 구축 ▲자동차보험 사고처리 과정에서 카카오 알림톡을 통해 사고 피해자가 직접 교통비나 렌터카를 신청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 오픈 ▲언택트 안전교육 ▲온라인 장기보험인 한화3700아파트가정종합보험‘, ‘LIFEPLUS 맘더한어린이보험출시 등을 통해 디지털 혁신을 꾀하고 있음

 

GS25

Management

Value Chain

아르바이트 근무자(이하 스토어매니저)를 위한 ‘모바일 동영상 교육플랫폼’을 론칭

GS25가 오픈한 근무자 교육플랫폼은 전국의 스토어매니저들이 QR코드나 인터넷주소(URL)를 통해 GS리테일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PC와 모바일기기를 통해 접속 가능

교육플랫폼은 GS25 매장을 그대로 구현한 그래픽화면에 스토어매니저에게 필요한 맞춤 교육콘텐츠를 약 50여개의 영상으로 제작해 업로드

스토어매니저들은 GS25 매장 하루일과는 물론 상품입고, 진열관리, 검수 같은 기본적인 정보부터, 시설과 전산관리, 긴급상황 대처방법, 각종 결제수단과 플랫폼서비스 이용방법 등 세분화된 근무매뉴얼을 각각의 영상콘텐츠를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확인할 수 있음

 

LG그룹

Management

Value Chain

LG그룹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디지털 전환)’을 가속하는 동시에 인공지능(AI) 등 미래 성장동력 분야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음

DX 전담 조직을 구축, 체계적으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실제 LG전자와 LG화학, LG유플러스 등 주요 계열사는 전담 조직을 신설한 뒤 제품·서비스 및 생산 공정 등 경영활동 전반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경쟁력강화

LG인화원에LG AI 마스터 양성 과정’을 신설하고, 100명의 AI 전문가를 육성 지난해에는 AI, 빅데이터 전문 인재 육성을 위해 ‘디지털 테크 대학’을 설립

계열사 IT 시스템을 올해 50% 이상, 2023년까지 90% 이상 클라우드로 전환할 예정. 또 경영활동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의 원활한 생성·축적·공유를 위한 주요 소프트웨어 표준도 도입. 지난해에는 국내 대기업 최초로 손쉽고 빠르게 AI를 활용할 수 있는 ‘퍼블릭 클라우드(Public Cloud)’ 기반의 그룹 통합 AI 개발 인프라를 구축

LG그룹 주요 계열사들은 DX 적용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혁신하는 것은 물론, 연구·개발(R&D)과 생산 등 경영 전반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도출.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기반의 AI 기술을 활용해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제품을 관리하는 서비스인 ‘프로액티브 서비스’(Proactive Customer Care Service)를 시작. 이 서비스는 에어컨과 세탁기, 냉장고 등 제품 내부에 탑재된 센서들이 기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무선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보내면 서버가 제품 상태를 파악해 최적으로 관리

LG디스플레이는 디스플레이 패널 설계 과정 등에서 기존에 일일이 시뮬레이션을 통해 조정해왔던 다양한 변수를 AI 기반으로 최적화해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해 연구시간을 단축

LG화학은 그린바이오 분야의 특허 및 논문 등에서 주요 키워드를 빠르고 정확하게 추출하는 AI 모델링에 성공. 새로 모델링한 AI는 전체적인 문맥에 대한 이해를 통해 기존 AI로는 인식하지 못했던 문헌 내 유전자와 변이 정보 등을 제대로 찾아낼 수 있도록 해 연구 속도 증대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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