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10월 3주)

매주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 트렌드를 분석하는 ‘주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Weekly DX Trend)’ 10월 3주(10월 19~23) 주요 추진 요약내용 입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뉴스레터 구독을 하시면 ‘주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 PDF 버전을 매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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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

Value Chain

더케이프로젝트14개의 프로젝트를 23개월의 진행 기간 동안 선후 관계를 고려해 이행리스크를 분산하고 단계적으로추진

비대면 재구축 △마케팅 허브 구축 △글로벌플랫폼 재구축데이터허브 확대구축9개 프로젝트와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전행 인터페이스 업그레이드 등 5개 인프라 프로젝트로 구성

빅뱅방식을 선호하던 국내 금융권 차세대 방식과는 다르게 국민은행의 ‘투 스피드(Two speed) 전략’을 수립해 ‘슬로우 스피드’ 영역의 코어뱅킹 플랫폼은 IBM 메인프레임을 유지해 안정성을 확보

패스트 스피드’ 영역의 비대면, 마케팅, 글로벌 등 핵심 비즈니스 시스템을 혁신. PI(Process Innovation) 컨설팅을 통해 도출한 현업부서의 요구사항과 비즈니스 변화 방향도 전면 수용

비즈니스 성과를 빠르게 창출하고 오픈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추진과제별로 선오픈 전략을 수립. 여기에 은행권 최초로 x86기반의 대규모 프라이빗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성

신기술에 대한 유연성을 확보하고 상품·서비스의 TTM(Time-To-Market)을 구현하며 인공지능 플랫폼 구축, 빅데이터 플랫폼 확대 등 신기술 기반의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

채널간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모든 채널에서 동일한 UX를 제공. 대면, 비대면 등 어떤 채널을 이용해도 동일한 사용자 경험이 가능하며, 고객 접촉 정보를 채널간 공유해 서비스 중단 시점부터 연결 가능

고객별 맞춤형 상품·서비스 제공과 다양한 정보 수집·분석 후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정교한 추천 모델, 실시간 이벤트, 고객별 우대가격 산정 등 맞춤형 제공이 가능

 

CU

Value Chain

Business Model

씨유(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KB국민카드와 손잡고 소매 유통과 금융 분야 빅데이터 결합을 통한 비즈니스 협업

이종 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을 위한 전략적 제휴. 양사가 보유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편의점과 신용카드 이용 고객에게 최적의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목표

BGF리테일은 KB국민카드가 제공하는 플랫폼 기반 월 단위 구동형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통해 전국 14000여개 CU 운영 현황을 다각적으로 분석해 개별 점포마다 맞춤형 편의점 운영 전략을 지원.

실제로 CU는 월평균 약 15000명의 고객이 방문하는 소비채널로·복합 시대 빅데이터 창고로 불리며 최근 관련 비즈니스를 더욱 확장

BGF리테일은 최근 금융보안원과 업무 협약을 맺고 CU에서 수집한 다양한 편의점 빅데이터를 유통 업계 최초로 금융데이터거래소(FinDX)에서 판매.

지역·연령·시간·상품별 매출 등 총 20여개 데이터가 등록. CU를 통해 생성되는 빅데이터는 금융·제조·IT·이동통신 등 다양한 산업 분야 데이터와 융합해 혁신적인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신사업 창출의 기회로 점차 그 활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중

KB국민카드

삼양그룹

Management
Value Chain

▲ERP 재구축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확산 ▲근무 방식 혁신 등 경영의 모든 영역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 중. 이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사업 생산성을 극대화.

글로벌 원(One) ERP’를 목표로 진행 중인 ERP 재구축 프로젝트. 국내 법인 시스템 구축, 국외 법인 시스템 연동의 절차를 거쳐 2022년 신규 ERP 가동을 목표. ERP는 국내외 사업장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고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해 효율을 높임.

AI(인공지능)를 활용한 예측 분석, 모바일 업무 환경 도입으로 데이터 기반의 업무 혁신을 선도. 지난해 시범 도입한 RPA로 연간 1만 시간 이상 소요되던 업무 시간을 90% 이상 줄임.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신설된 삼양홀딩스 비상경영대책본부도 RPA를 활용.

RPA는 국내외 경제 지표, 원자재 동향, 주요 제품 판매 현황 등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취합해 경영진의 신속한 의사결정과 선제 대응을 지원. 삼양그룹은 RPA 확산 가속화를 위해 전용 홈페이지도 운영 중임. ‘R라딘’으로 이름 붙인 이 홈페이지에서는 누구나 쉽게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RPA 프로젝트를 제안. 또 사업부별 업무 절감 시간과 그동안 수행된 사내 RPA 사례들을 확인할 수 있어 더욱 효율적인 신규 제안이 가능.

일하는 방식 혁신 가속화를 위해 ‘오피스 365’도 시범 운영 중. 클라우스 서비스를 이용하면 태블릿, 스마트폰, 개인용 PC 등 기기의 종류와 관계없이 인터넷만 연결되면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문서를 읽고 편집할 수 있음. 삼양그룹은 해당 서비스 시범 운영 후 전 그룹 확대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사업 부서는 디지털 기술로 고객과 소통하며 코로나19 위기를 이겨내고 있음. 삼양사의 식자재 사업 브랜드 ‘서브큐’는 오프라인에서 진행하던 소상공인 대상의 신메뉴 세미나를 웨비나로 열고 있음.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과정/비즈니스모델 혁신 과정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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