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전략 추진사례

국내외 주요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 사례를 정리하였다.

– 씨티그룹

씨티그룹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접근 전략에 관한 내용이다.
기업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을 위해서 무엇보다 적합한 인재(Talent)확보 와 신속한 대응(Agile)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관련참고:Rewiring Citi for the digital ag

– 골드만삭스 

골드만삭스의 변신은 2015년 로이드 블랭크파인 회장이 “골드만삭스는 IT회사”라고 공언한 이후 속도를 내고 있다.

관련참고:`페북` 직원수와 맞먹는 골드만삭스 IT 인력

– 포드자동차

Ford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자동차 판매회사를 넘어 모빌리티와 관련된 전 영역을 주도하는 회사’로의 전환을 시도한다고 발표하였다.

관련참고:Ford’s CEO reveals his plan for the company’s biggest transformation in history

– GE

2017년도 GE의 ‘트랜스포메이션’ 비전 및 전략 방향에 관한 소개이다. 전략방향은 디지털로 바뀌는 비즈니스 및 제조업에서 GE가 주도권을 가지고 움직이겠다는 것이다.

관련참고:제조 산업의 판도를 바꾸고 있는 GE의 2017년 디지털 산업 전략은?.

– 볼보

볼보의 대표이자 CEO 하켄 사무엘슨은 “오늘날 자동차 사업은 대단히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볼보 또한 빠르게 변화해야만 한다. 고객의 볼보 자동차를 사는 방법, 볼보와 고객이 교류라는 방법도 이러한 변화에 해당된다

관련참고:볼보, 신임 CIO·CDO에 맥도날드 CDO 영입

– 스타벅스

향후 5년간의 스타벅스의 중장기 전략 발표내용이다.

1. Transforming the Premium Coffee Experience

2. Premiumization Strategy to Drive Innovative New Customer Experiences

3. Extending the Digital Flywheel

4. Unlocking High-Value Opportunities in China

5. Expanding Global Leadership Position in At-Home Coffee and Ready-to-Drink

6. Creating Long-Term Opportunities for Partners

관련참고:The Digital Flywheel: Strategy and impact

– 로레알/나이키

화장품 회사 로레알과 스포츠용품 회사인 나이키는 이미 CDO란 직책을 두고 있다. 로레알은 지난 한 해 동안 디지털 전문가를 1000명 이상 고용하기도 했다.

관련참고:로레알, 디지털전문가 작년에만 1000명 고용

– ING

ING가 트랜스포메이션 도입 논의를 시작한 2014년 당시 경영상 특별한 어려움은 없었다. 실적도 좋았고 외부 악재랄 만한 것도 딱히 찾기 어려웠다. 다만 모바일뱅킹이 대중화되며 고객 눈높이가 달라졌다. 이에 ING는 시장 요구에 더 빠르게 반응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ING는 크게 세 가지(팀구성,시스템업데이트주기,인사평가기준)를 바꿨다.

관련참고:노키아·ING ‘선택과 집중’ 대변신

– 맥도날드

맥도날드는 패스트푸드(Fast Food)에서 패스트캐주얼(Fast Casual)로의 변화를 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CEO인 Steve Easterbrook 이 취임하면서 디지털전환을 빠르게 추진하고 있다

관련참고:맥도날드(McDonald)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전략 ‘패스트푸드에서 패스트 캐주얼.

– Subway

패스트푸드 체인 Subway가 디지털 부문을 신설한다. 이에 따라 새롭게 150명을 채용할 계획이며,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함과 동시에 옴니채널 전략을 추진을 고려하고 있다.

관련참고:패스트푸드 체인 서브웨이(Subway) 옴니채널 전략 일환으로 디지털부문 신설

 

– 하이네켄

가장 중요한 과제는 지금까지 TV, 옥외광고, 라디오, CM에 의존해온 하이네켄의 브랜드를 디지털 시대에 적응시키는 것이다.  Nuno Teles 는 디지털을 주축으로 지난 2년간 데이터기반의 마케팅 의사결정을 진행해오고 있다.

관련참고:하이네켄 CMO가 생각하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전략

– Kohl’s

Kohl’s의 디지털전략은 CTO인  Ratnakar Lavu 이 주도하고 있다. 디지털전략에 중점을 두고 있는 분야는 크로스채널(Cross Channel)의 통합, 고객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장에서 개인화된 고객경험 강화,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경험을 개선하는 것이다.

관련참고:미국백화점 콜스(Kohl’s)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전략

– 신한은행

신한은행의 모회사인 신한금융그룹도 모든 업무와 체제 등을 디지털 중심으로 바꾸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올해 7개의 전략 과제 중 첫 번째로 꼽았다.

관련참고:이유있는 모바일 강화…신한銀 20·30대 모바일로 예·적금 든다

– 현대카드

디지털이 회사의 운명을 좌우할 가장 핵심 요소”라며 “머신러닝, 검색엔진, 블록체인, 디지털 페인먼트 등의 분야 전문가를 500명까지 늘리고 이익 20%를 디지털 개발에 투자하겠다

관련참고: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이익 20% 디지털 개발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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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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