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페치(Farfetch) 옴니채널 전략 ‘Store of the Future’

전세계 1000여개의 부티크 와 브랜드를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의류쇼핑몰인 파페치(Farfetch)는 2017년 온라인에서의 고객구매데이터 와 매장방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장판매를 지원하는 ‘Store of the Future’를 발표하였다. 오프라인 고객데이터 와 온라인 매장 데이터를 통합하여 매장내에서 고객경험을 강화하는 옴니채널 전략을 전개한다는 것이다.

고객이 Farfetch 모바일App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고객이 매장을 방문한 것을 인식하게 된다. 매장을 들어서자마자 어떤 고객이 내점했는지를 인식할 수 있어 매장직원은 온라인에서의 고객정보를 기반으로 고객의 성향을 분석해 고객대응 및 상품추전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다. 고객인식 기능이외에 Store of the Future에는 옷걸이에 RFID를 탑재한 행거를 통해 고객이 상품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매장내에 있는 데이터베이스에 고객의 위시리스트(WishList)를 제공하는 ‘Connected Rail’, 다른소재와 크기, 색상 등을 디지털스크린에 제공해주는 ‘Interactive Hologram’ 탈의실에 스마트 미러에 고객의 관심사 및 취향을 분석하여 상품을 추전해주고  제품을 가상으로 입어볼 수 있는 ‘Smart Mirror’ 등이 있다.

파페치는 Store of the Future를 통해 매장내에서 고객의 방문, 고객의 이동, 고객선호제품, 취향, 구매내역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온오프라인의 끊김없는 고객경험을(Seamless Experience)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관련참고기사:ALL ABOUT DATA – FARFETCH´S “STORE OF THE FUTURE“ IN LONDON
관련참고과정:옴니채널 전략 & 마케팅 과정 / 해외 옴니채널 성공기업 사례분석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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