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쿠호도(Hakuhdo)는 매장에서 쇼퍼(Shopper)의 구매행동 데이터 측정을 위하여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구매행동 측정모델인 ‘Shoppers cascade model’을 발표하였다.
이전부터 웹사이트에서의 고객행동 데이터나 POS분석 등을 통해 구매자의 특성 과 구매제품을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였지만, 매장에서의 실제 구매 행동의 검토 과정을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과 빅데이터 기술의 발전으로 온라인 뿐만 아니라 실제 매장에서의 행동까지 추적하고 시각화가 가능해졌다.
하쿠호도의 ‘Shoppers cascade model’은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 구매현장에서 구매행동 데이터를 측정을 강화하기 위하여 ‘무의식 행동의 시각화 ‘ 와 ‘Actual Data에 의한 행동포착’ 의 두가지 방법을 적용한다. 또한 광고, 판촉투자, 매출데이터, 고객데이터 등의 다른 빅데이터와 통합하여 분석한다.
이 방법을 활용하여 쇼퍼의 구매행동을 매장 방문이전, 매장 방문 후 까지 확대하여 상세한 분석과 대응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매장에서 브랜드의 잠재고객 대상을 위한 프로모션 전개와 구매행동에서 제품에 관심을 가졌지만 구매하지 않은 상품 과 원인을 분석할 수 있다.
‘Shoppers cascade model’ 구축을 위하여 무의식의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조사프로그램 제공을 시작하고 있다. 심리학의 지식을 활용하여 특정단어와 이미지 조합하에 대한 반응시간에서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기대 이미지와 감정을 측정하는 것이다.
관련참고기사:店頭での買物行動をデータで分析し「無意識行動を可視化」する 「ショッパーズ・カスケードモデル」博報堂が提供開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