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조타운은 어떻게 온라인 신발 판매를 혁신하고 있는가?- 조조매트기반 고객 발사이즈 측정 신발 판매 –

일본 패션브랜드 조조타운(ZOZOTOWN)은 2017년 11월에 센서가 부착된 슈트(Suit)를 무료로 배포해 개인의 신체사이즈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조조슈트(ZOZOSUIT)를 출시하였다. 그러나 조조슈트 발표 후 사이즈가 맞지 않고 배송이 지연되면서 결국 사업시작 1년만인 2019년 4월에 사업을 중단 발표를 하였다. 

조조타운은 이러한 실패 경험을 기반으로 이번에 의류가 아닌 자신의 발 사이즈에 맞는 신발을 구매할 수 있는 조조슈즈(ZOZOSHOES) 매장을 오픈하였다. 조조슈즈는 조조슈트와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집에서 발사이즈를 측정할 수 있는 조조매트(ZOZOMAT)를 제공하여 편리하게 자신의 발사이즈를 측정한 후 기존 신발브랜드 중에서 자신에 맞는 신발을 선택할 수 있다. 기존 조조슈트와 다른점은 조조슈트는 사이즈 측정을 통해 맞춤형옷을 제작하였지만 조조슈즈는 발사이즈 측정 후 기존 출시된 신발브랜드 중에서 자신의 발사이즈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여 구매하 수 있게 하였다는 점이다. 

발사이즈를 측정할 수 있는 조조매트는 중앙에 발을 측정할 수 있는 족형모양 과 주변에 마커(Marker)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커주변에 6개의 컬러로 표시된 원형으로 이루어졌다.

조조매트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는 ZOZOTOWN App의 측정메뉴에서 ‘ZOZOMAT’를 선택한 후 성별, 이름,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측정화면으로 이동하여 1분 40초짜리 동영상이 측정방법을 설명해 준다.



측정절차는 바지는 무릎 위까지 올린 후 매트중앙의 녹색족형 위치에 맨발을 댄 후 음성안내에 따라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가이드에 따라 6개의 컬러 방향으로 발 주위로 돌리면서 촬영하면 된다. 두발을 측정하는데 2~3분 정도 소요된다. 측정이 완료되면 측정결과가 3D로 표시되며 발 크기는 물론 발가락 모양과 발의 넓이 데이터까지 확인할 수 있다.

 

측정결과에 따라 자신의 발 사이즈에 적합한 신발 브랜드의 적합도를 표시하여 제품을 추천해주며 브랜드, 컬러, 사용상황에 따라 개인이 선호하는 제품을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다. 신발브랜드 적합도 표시는 ZOZOMAT 측정데이터, 신발데이터, 고객설문조사데이터를 기반으로 적합도를 분석하여 신발을 추천해 준다.

조조매트는 1,000명의 실험자를 대상으로 총 6만회 이상 5,000시간을 들여 측정용 레이저 3D스캐너로 찍은 발자국과 비교하여 측정 알고리즘을 튜닝하여 3D스캐너 측정 데이터와의 오차율을 1.4mm 이내로 줄였다.

조조슈즈는 조조매트를 활용하여 이제까지 감으로 알고 있고 제조사마다 맞는 사이즈가 다르거나 동일한 브랜드라도 신발모델에 따라 착용감에 차이가 나는 불편함을 해결 하였다. 기존 신발 브랜드의 제품을 발모양, 발가락길이, 발사이즈에 따라 분석한 후 조조매트로 분석된 측정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신의 사이즈에 맞는 편안한 신발을 선택할 수 있도록 고객경험을 강화하였다.

현재 제공되는 신발제품 종류는 100여개로 한정적이지만 지속적으로 제품정보를 추가하여 학습데이터를 강화할 예정이다. 조조매트는 현재까지 맞춤형 신발브랜드를 출시할 계획은 없지만 향후 맞춤형 신발을 주문할 수 있는 업체와 협업하여 인터넷에서 맞춤형 신발을 주문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이 기사는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이 격주 수요일마다 네이버메인 ‘비즈니스’섹션에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  ‘로 연재하는 내용입니다.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정디지털리테일 전략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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