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Z세대(Gen Z)소비자의 특징 및 제품구매 여정

Z세대(Gen Z)소비자는 미국 뷰티 시장의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Gen Z의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뷰티 제품의 가격과 가치를 중시하며, 저렴한 제품에도 품질 타협을 하지 않는다. 이들은 성분과 효능에 대한 관심으로 단순 가격이 아닌 가치 있는 제품을 선호한다. Gen Z의 영향력이 증가하면서 뷰티 시장 내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Gen Z 소비자의 핵심 특성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디지털 네이티브와 스마트하고 요구사항이 많은 소비자이다. 디지털 네이티브는 기술에 익숙하고,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많은 시간을 보내며, 디지털 플랫폼과 기기 사용에 능숙하다. 이들은 소셜 미디어에서 진정성 있는 정보 공유를 선호하고, 인플루언서나 동료의 추천을 더 신뢰한다.

Gen Z는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과 기술에 익숙한 세대로, 디지털 플랫폼과 기기 사용에 능숙하다. 이들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많은 시간을 보내며 콘텐츠를 소비하고 생산한다. 진정성과 정보 공유의 투명성을 중시하며, 전통적인 광고보다 인플루언서와 동료의 추천을 더 신뢰한다.

스마트하고 요구사항이 많은 소비자는 온라인에서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복합적인 기준을 고려하여 구매 결정을 내린다. 이들은 자신의 가치에 부합하는 브랜드를 중시하며, 지속 가능성과 다양성 등을 포함한 사회적 가치를 중요하게 여긴다. 또한, Gen Z는 스킨케어와 뷰티 제품에 대해 높은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성분과 효과에 대해 특히 관심이 많다. ‘스킨텔렉추얼(Skintellectual)’이라는 트렌드와 더불어, 클린 뷰티(Clean Beauty)와 저렴한 대체품에도 관심이 높다.

Gen Z 소비자들은 소셜미디어를 일상적으로 소통하고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한 요소로 활용하며, 뷰티 제품 구매 시 SNS의 영향력이 높다. 83%의 Gen Z가 트렌드 파악을 위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고, 76%가 틱톡을 주로 사용한다. 이들은 인플루언서의 추천을 통해 제품 구매 의향이 증가하고, 소셜미디어를 통해 직접 쇼핑하는 것을 즐긴다. 43%의 Gen Z가 인플루언서 추천에 의해 제품 구매 의향이 증가했다고 평가하며, 49%가 SNS를 통해 직접 쇼핑하기를 즐긴다고 답했다.

Gen Z 소비자의 뷰티 제품 구매 여정은 완전히 온라인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들은 소셜미디어와 이커머스 내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영감을 얻고 탐색하며 구매한다. 소셜미디어 내에서 관련 해시태그 게시물을 캡처하고 보관하며, 관심 있는 인디 브랜드의 DTC 제품을 통해 정보를 습득한다. 소비자 리뷰를 통해 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파악과 탐색을 한다. 잘 알려진 브랜드 혹은 이커머스 채널 내 타임딜(TimeDeal) 정보를 보고 구매하기도 한다.

최근 미국 내 Gen Z의 주요 소비 트렌드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형성되고 있으며, 특히 틱톡,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플랫폼에서 많은 정보를 얻고 있다. 이들은 소셜미디어에서 인플루언서의 추천을 받고, 제품 구매에 큰 영향을 받으며, 직접 쇼핑하는 것을 즐긴다. 49%의 Gen Z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직접 쇼핑을 한다고 답했다.

Gen Z 소비자는 가치 소비를 지향한다. 다른 세대 대비 브랜드나 인지도 외에도 브랜드와 제품이 대변하는 가치를 중요하게 여긴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뷰티 제품을 탐색하는 경우가 많고, 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습득한다. 72%의 Gen Z가 제품 구매 시 브랜드를 고려하지 않고, 44%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제품을 구매한다. 이러한 특징은 뷰티 내 최근 3대 트렌드로 이어지고 있다. ‘스킨텔렉추얼’ 트렌드는 뷰티 제품에 대한 지식 증가로 이어지고, ‘클린 뷰티’는 성분, 포용성, 환경 등을 중시하는 제품 선호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저렴한 대체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유명 브랜드와 유사한 대체제품인 ‘듀페(Dupes)’ 제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합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해외 이커머스 플랫폼인 TEMU와 SHEIN은 각각 ‘비교 및 구매’와 ‘충동 구매’를 핵심 전략으로 내세워 Gen Z의 요구를 정확히 반영하고 있다. TEMU는 아마존과 비교하여 동일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며, SHEIN은 매일 1,000가지의 새로운 스타일을 제공하고 ‘지금 사고 나중에 지불’하는 방식을 통해 소비자 부담을 줄여준다. TEMU는 ‘백만장자처럼 쇼핑하기’라는 슬로건 아래 저렴한 가격에 쇼핑할 수 있도록 하고, SHEIN은 ‘가성비 있게 스타일리쉬해지기’라는 슬로건으로 매일 새로운 스타일을 제공하며, 분할 납부 수수료를 면제하여 소비자 부담을 줄여주고 있다.

이처럼 Gen Z는 디지털 네이티브로서 소셜미디어와 디지털플랫폼을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스마트하고 요구사항이 많은 소비자로서 복합적인 기준을 바탕으로 구매 결정을 내리는 특징을 보인다. 이들의 소비 패턴은 기존 세대와 확연히 다르며, 이를 통해 시장에 새로운 변화와 기회를 가져오고 있다.

관련참고기사:미국 브랜드들은 어떻게 Z세대를 공략하고 있을까?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 D2C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Most Popular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