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시작도 중요하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패러다임 변화에 혁신추진력을 상실하지 않고 지속적인 변화에 대응하여 유지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알리안츠 그룹(Allianz Group)의 조그로스(Joseph Gross)는 ‘ 알리안츠의 가장 큰 도전과제는 우리가 이미 만들어낸 추진력을 유지하고 가속화 하는 것입니다. 여전히 진화하고 있는 과정이며, 즉각적인 성과를 얻기를 기대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조직은 기존의 익숙한 패턴으로 다시 돌아가기 쉽기 때문에 우리의 도전 과제는 현재 상태에 머무르는게 아니라 새로운 디지털 기회를 지속적으로 찾아내는 것입니다.’ 라고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과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전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조직내 디지털기반의 역량을 구축하고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 및 목표와 연계된 보상구조를 설계하여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성과를 분석할 수 있는 평가체계가 갖춰져야 합니다. 각 사항들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는 조직내 디지털기반 역량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조직내 디지털기반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디지털기술 과 인재가 확보 되어야 하며, 내부비즈니스프로세스 및 고객혁신 강화를 위한 디지털플랫폼이 구축 되고, IT부서와 비즈니스 부서간의 긴밀한 협력관계가 유지되어야 합니다. 디지털기술과 인재확보를 위해서는 현재 내부의 디지털기술 및 인재 수준을 파악한 후 역량강화를 위해 디지털인재 확보, 디지털역량강화교육, 테크기업과의 제휴, M&A추진, 사내벤처양성 등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로레알은 마케팅, 리서치, 생산, 커뮤니케이션, 판매 등의 여러 기능 부서의 디지털 인식을 제고하고자 관리자들을 포함하여 5천명을 대상으로 2년에 걸쳐 디지털능력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습니다.
디지털플랫폼은 내부프로세스를 지원하여 의사결정을 빠르게 만들고, 실시간으로 고객과 상호작용하여 고객경험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운영혁신과 고객경험 향상을 위한 디지털플랫폼 구축을 위해서는 비즈니스프로세스 관점에서 이를 지원하기 위한 프로세스 와 기술을 고려하여 구축해야 합니다. 내외부 데이터를 통합하고, 비즈니스프로세스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외부파트너들과 유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체계가 구성되어야 합니다.
IT부서와 비즈니스부서가 상호협력해야 디지털플랫폼을 성공적으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IT부서와 비즈니스가 유기적으로 협업하여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는 조직체계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버버리는 CTO를 새롭게 임명하고 기존 후방에서 지원을 담당했던 IT역할을 기업의 전략, 비즈니스, 마케팅 부서와 함께 전방에서 실행을 담당하는 조직으로 전환하였습니다. 버버리는 전 세계 흩어져 있던 IT조직 및 인프라를 통합하여 물류부터 매장 판매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관리하였으며 소셜 미디어, 모바일, 인사이트 & 분석 조직을 신설하여 디지털 추진 조직을 강화하였습니다.
두번째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목표와 연계된 보상 구조를 설계하는 것입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내부직원의 참여를 높이고 내부운영프로세스를 개선하여 디지털플랫폼구축과 고객경험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보상체계가 뒤따라야 합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에 있어서 가장 큰 장애물은 기존과 다른 방식의 혁신추진에서 생기는 내부반발과 조직간의 갈등 입니다. 내부 반발과 갈등을 최소화 하고 직원들이 디지털플랫폼에 참여하고 신규프로세스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보상체계를 만들어야 합니다.
월마트는 e-커머스 확대를 위하여 매장내 직원들이 오프라인 판촉활동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판촉활동을 연계 및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새로운 인센티브 체계를 만들었습니다.
직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인센티브 같은 금전적인 보상도 중요하지만 지위, 평판, 인정 같은 동기부여를 강화할 수 있는 비금전적보상도 함께 구성되어야 합니다.
칠레의 광산기업인 코델코 와 IT기업인 EMC는 기업 내부적으로 혁신상을 수여함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를 장려하고 직원들의 혁신을 독려하며, 결과적으로 문화의 변화를 이끌어 냈습니다.
세번째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성과를 분석할 수 있는 평가체계를 갖추는 것입니다. ‘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다’ 라는 말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 및 유지에도 해당 됩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평가 및 측정을 위해서는 디지털혁신 추진을 측정하고 모니터링 해야 합니다.
더불어 전략평가체계 와 핵심성과지표를 설정하고, 측정 및 분석을 통한 지속적인 개선활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전략평가체계에는 재무적인 평가도 중요하지만 고객경험과 운영프로세스, 조직역량을 위한 디지털목표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핵심평가지표는 장기적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관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세스와 관련한 필수적으로 필요한 지표를 핵심지표로 선정하는게 중요합니다. 성과관리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위원회에서 지속적으로 추진단계 및 성과를 모니터링하여 프로젝트 조정, 조직체계, 예산편성 등의 검토 와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GE는 직원의 성과평가를 디지털역량강화를 지원하는 ‘성과개발’ 로 전환하여 신속성, 유연성등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평가를 진행하고, 실시간 피드백을 통해 구성원들 간에 상호협력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 었습니다.
다윈은 ‘결국 살아남은 종은 강인한 종이나 지적 능력이 뛰어난 종이 아니라, 변화에 가장 잘 적응하는 종이다’ 라고 변화에 대한 적응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현 단계에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전략 추진을 고려한다는 것 자체도 중요하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유지하는 큰 그림을 가지고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전략을 바라보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1편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을 위한 역량분석은 어떻게 해야하나?
2편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역량 어떻게 구축하고 확보할 것인가?
3편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리더십역량 어떻게 구축하고 확보할 것인가?
4편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어떻게 지속 하고 유지할 것인가?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정 / DX조직문화혁신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