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시스(Macy’s)는 고객이 매장내에 있을때 제품 위치 안내 및 재고문의를 모바일 기반의 인공지능이 대응할 수 있도록 테스트 하고 있다. 이러한 문의는 대부분 매장내 점원이 일일이 대응했던 사항이다.
‘모바일동반자(Mobile Companion)’ 라고 불리는 이 서비스는 현재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이 가능하며, 미국내 10개 매장에서 제품, 서비스, 시설에 관한 질문에 대답할 수 있다. 문의는 일상회화에 사용되는 일반 구어체를 사용하며 몇초만에 원하는 응답을 얻을 수 있다.
이 서비스는 IBM의 왓슨(Watson)에 의해서 개발되었다.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매장 방문고객의 문의내용을 학습하여 서비스 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보다 즐거운 점포를 만들고 경쟁업체의 차별화를 노리는 메이시스는 판매부진을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AI도입은 매장을 좀 더 즐겁게하고 온라인포털이나 전문 소매점에서 차별화하는 방안중에 하나이다. 쇼핑경험을 개선하여 메이시에 고객들이 다시 돌아오기를 바라고 있다.
이 서비스는 궁극적으로 고객에게 적합한 스타일 및 다른 서비스 제안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하고 있다.
관련참고기사:Macy’s Is Testing 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