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활용 디지털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용

1. 왜 지금 생성형 AI인가?

기존 디지털마케팅에서 메타버스에 관한 관심이 줄어들고 2023년 부터 생성형AI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핵심트렌드로 부상하게 되었다. 이처럼 생성형AI의 관심이 높아지게 된 계기는 오픈AI(OpenAI)가 챗GPT 4.0 버전을 출시하면서 기존 텍스트 중심에서 이미지생성 및 분석, 데이터 분석, 인터넷검색 이외에 사용자들이 직접 제작한 GPTs를 통해서 다양한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생성형AI의 활용은 창작활용, 일상활용, 업무활용을 나눌 수 있는데 업무활용은 자료조사, 아이디어기획, 보고서작성, 번역, 데이터분석, 프로그램 코딩 등의 다양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2. 생성형AI활용 디지털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생성형AI의 디지털마케팅 활용은 분석, 기획, 제작, 효과측정 업무에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다.

분석업무는 시장조사, 경쟁사분석, 트렌드분석, 고객분석, 매체 분석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분석하고자 하는 경쟁업체를 나열하고 기업의 제품특징, 차별화 포인트, 광고홍보진행 사항을 표로 분석하라는 질의를 통해서 경쟁업체를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기획업무는 아이디어도출, 마케팅기획, 홍보기획, 캠페인 기획, 이벤트 기획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예를들어 전기자동차 브랜딩 이슈 확산 과 세일즈 증대 방안에 관한 마케팅 기획서를 작성하고자 하는 경우 ‘20년차 전기자동차 마케팅 담당자’라는 역할을 부여하고 도출하고자 하는 마케팅 기획서의 구성 목차인 ‘제품 브랜딩 및 포지셔닝, 브랜딩 이슈확산 방안, 세일즈 증대방안, 마케팅 캠페인 방안, 퍼포먼스 광고집행전략, 이벤트 진행방안, 홍보진행방안’의 내용의 가이드를 제시하면 목차 범위에 맞게 기획서 내용을 간략하게 작성해 준다.



생성형AI는 무엇보다 제작업무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제작업무는 광고제작, 콘텐츠 제작, 동영상제작, 포스팅제작, 보도자료 구성, 카피라이팅 구성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예를들어 식물성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는 스낵제품의 제품 소개 내용의 예시를 제공해 주고 ‘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2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유튜브 동영상을 제작해 달라고 하고, 동영상 컨셉을 유머스럽게 구성하고, 제품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내용도 함께 포함하여 유뷰브 동영상 제작 아이디어를 구성해 달라고 하면 영상컨셉에 맞춘 타이틀 제목 과 동영상 제작에 필요한 스토리 보드를 구성해준다.



마지막으로 효과측정은 마케팅/광고효과측정, 데이터분석, 반응분석, ROI분석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마케팅 광고효과측정은 디스플레이광고 및 검색광고 캠페인을 집행 후 집행결과 데이터를 분석하여 캠페인 리포트를 작성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측정결과 엑셀데이터를 입력하거나 데이터를 복사하여 붙여넣은 후 광고효과, 원인분석, 해결방안에 관한 광고캠페인 집행 결과에 관한 분석리포트를 빠르게 작성할 수 있다. 이외에도 결과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가매출을 올리기 위해 필요한 필요 유입수 및 소요 예상 광고비 분석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


생성형 AI는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다양한 업무에서 효율성을 높여주면서 디지털 마케팅의 미래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 중심축이 되고 있다. 특히 시장과 경쟁 분석, 아이디어 기획, 콘텐츠 제작, 효과 측정 등의 업무에 있어 생성형 AI를 활용하면 보다 생산적이며 효과적으로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맞춤화된 캠페인을 구현 뿐만 아니라 고객경험을 강화시켜 결과적으로 마케팅 성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 김형택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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