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캠페인 관심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활용

버락오바마가 대선에서 승리하는데 무엇보다 소셜과 게이미피케이션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그 중심에는 버락오바마의 대선캠페인 사이트인 ‘버락오바마닷컴 (Barack Obama.com)’가 있습니다. 캠페인 사이트는 지지자들을 집결하고 그들이 자발적으로 기부금 및 선거운동을 진행하는 선거플랫폼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버락오바마닷컴 [출처: barackobama.tumblr.com]

지지자가 캠페인 사이트에 등록을 하게 되면 마치 게임처럼 선거본부에서 지지자들이 실행해 주었으면 하는 미션이 제시됩니다. 미션은 누구나 처음에 부담감 없이 손쉽게 할 수 있는 메일로 친구를 초대하는 등의 작은 미션으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미션을 완수하게 되면 포인트를 제공하고 포인트를 쌓을수록 레벨이 올라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캠페인사이트에서 미션을 부여할 때 개인이 달성 가능한 수준으로 ‘하루에 5번 전화’로 부담감 없는 미션을 제시한 후 점차 후원금을 내거나 사이트 내 모임에 참가하는 등의 레벨을 높일 수 있는 미션을 순차적으로 제시하여 점차적으로 행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버락오바마닷컴 전화미션 [출처: barackobama.tumblr.com]

그리고 지지자는 캠페인 사이트에서 제시된 다양한 미션이벤트에 참가하여 포인트를 획득하고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후원금 모집을 위해 전화모금이 필요한 경우 4일간 30만명 이라는 정확한 목표수치가 있는 미션을 제시한 후 지지자가 참여하면 자신이 참여한 횟수가 기록되고 1시간 마다 인터넷에 표시되어 참여자들간에 경쟁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버락오바마닷컴 캠페인 미션 [출처: barackobama.tumblr.com]

부여되는 포인트와 레벨은 전화권유라면 3점, 현금획득 15점과 같이 적정한 난이도를 조정하고 로그인 할 때마다 포인트 와 레벨을 표시하여 자신의 현재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활동한 상황에 따라 추가적으로 어떠한 미션을 수행해야 레벨을 높일 수 있는지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락오바마닷컴 리더보드 [출처: barackobama.tumblr.com]

버락오바마닷컴은 게이미피케이션의 기본 프로세스인 도전-성취-보상-관계를 기반으로 지지자들을 집결하고 지속적인 사이트 방문 뿐만 아니라 자발적인 기부금 및 선거운동참여로 이어지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자발적인 참여가 가능한 것은 달성가능한 목표를 정확한 수치로 공개하여 함께 공유할 수 있었기 때문 입니다. 더불어 처음부터 무리한 미션을 부여하기 보다는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미션을 제시해 지지자의 참여을 유도한 다음 점차 미션을 단계적 높여가면서 지속적인 참여와 행동을 강화했기 때문입니다.

출처: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 전략 (김형택) / 영진닷컴(2013)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 D2C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Most Popular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