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Fi는 조그마한 구멍가게 부터 대형 백화점까지 무인매장인 아마존고(Amazon Go)같은 매장을 구현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센서 및 카메라네트워크 기반의 시스템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AiFi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Wi-Fi처럼 AI도 널리 사용되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인공지능 대중화를 위해 현재는 리테일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개발하고 있다. 2016년 설립한 AiFi는 AiFi는 Stanford StartX Fund, Plug & Play, Greylock, Amino Ventures, Oriza Ventures, CSC Ventures, AngelPlus Ventures 등으로 부터 4 백만 달러를 투자 받았다.
아마존고와 동일하게 AiFi 무인매장 시스템에는 카메라, 센서, 인공지능 기술들이 활용되고 있다. 스마트폰을 스캔하여 고객을 인증하고, 매장내에 고객의 동선을 추적하여 구매물품을 파악하여 결제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동일한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AiFi는 슈퍼마켓부터 대형매장까지 활용할 수 있으며, 현재 최대 500명 및 SKU품목 수만개를 추적할 수 있다. AiFi는 무인매장 구현 뿐만 아니라 매장내에 고객 구매행동을 분석도 지원한다. 혼자 쇼핑하는 경우, 그룹으로 쇼핑하는 경우, 방문고객의 걸음걸이, 신체포즈, 매장에 들어가는 위치 등의 매장내에서의 고객구매 행동을 추적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다.
AiFi의 비즈니스모델은 매장내 시스템을 구축하는 HW 및 SI기반이 아닌 클라우드 기반의 무인매장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독료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하며, 2018년말에 샌프란시스코 베이지역에서 5만평방피트의 테스트 매장을 오픈하여 무인매장 기술을 테스트할 예정이다.
관련참고기사:AiFi emerges from stealth with its own take on cashier-free retail, similar to Amazon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