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식스(ASICS)의 e-커머스 매출은 전분기 대비 85.8% 증가한 517억 엔으로 전년동기 대비 8.3% 증가한 15.7%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20년 12월 기준) 러닝스타일에 따라 사용자에게 최적의 신발을 추천하는 ‘Shoe Finder’의 확대로 ‘Performance Running’ 이 전분기 대비 106% 증가한 결과 이다.
아식스는 무료멤버십 프로그램인 ‘OneASICS’ , 런닝트레이닝 서비스인 ‘ASICS Runkeeper’ 를 중심으로 런닝 에코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런닝에코시스템을 기반으로 스포츠 커뮤니티 와 상품 판매 연계를 강화하고 있다. OneASICS에 등록하면 아식스 온라인 스토어에서 무료배송서비스를 제공하며, 2020년 7월에는 포인트프로그램을 도입해 아식스재팬이 운영하는 매장에서 포인트를 사용해 상품을 구입할 수 있게 하였다.
코로나 유행으로 마라톤대회가 중단되면서 ASICS Runkeeper를 활용해 2020년에 약 1190회의 가상마라톤을 진행하였다. 2020년 10월에는 6명으로 구성된 팀이 마라톤을 완주하는 팀 챌린저 인 ‘ASICS World Ekiden 2020’을 진행하였다. 원격으로 떨어진 팀들이 경쟁하고 동기부여를 강화할 수 있도록 Apple Watch, Garmin , Fitbit 기기에서 실시간으로 팀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것부터 실시간 온라인 순위표에서 자신의 순위를 매기고 맞춤형 레이스 오디오 경험을 즐기도록 하였다. 약 5만 6000이 참가하여 전세계에 가장 많이 참가한 가상마라톤 대회가 되었다.
아식는 모바일앱 과 e-커머스를 고객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한 데이터플랫폼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e-커머스의 구매 데이터(구매제품, 가격, 구매처 등) 와 모바일앱의 고객의 런닝데이터(런닝속도, 런닝시간대 등)를 통합하여 상품기획 및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디지털기술 및 신규 서비스 확보를 위하여 투자회사인 ASICS Ventures Corporation을 설립하였다. 2019년 6월에는 캐나다의 모션캡처 소프트웨어 스타트 업인 ‘Curv Labs’ 을 인수하였다. 2017 년에 설립 된 Curv Labs는 모바일 장치의 카메라를 모션캡처 도구로 변환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다. 이 소프트웨어는 AI 비전 기술을 사용하여 스마트폰 및 기타 모바일 장치 분석을 위한 사용자 동작을 측정 할 수 있다. 또한 오프라인 매장분석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 업인 ‘Aura Vision’도 인수하였다. Aura Vision은 2017 년에 설립 된 스타트업으로 기존 보안 카메라를 사용하여 오프라인 소매 업체를 위한 매장내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독자적인 기술인 Aura Vision은 얼굴 인식에 전혀 의존하지 않고도 연령, 성별 및 기타 인구 통계학적 요인을 분석하여 매장 내 트래픽 및 세그먼트 발자국을 감지하고 추적 할 수 있다.
2021년 2월에는 브라질과 유럽을 중심으로 한 프로 축구 클럽과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dreamstock’ 에 투자하였다. dreamstock은 자신의 프로필을 업로드하여 축구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셜 네트워킹을 통해 활발히 교류하고 55 개국에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19 만 명 이상의 플레이어와 50 개의 파트너 클럽이 등록되어 있다. (2021 년 2 월 현재)
아식스는 2020년에 새롭게 변화되는 사업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비전전략인 ‘VISION2030’ 을 수립하였다. 제품 영역은 고객의 개인 취향 과 다양한 가치관을 기반으로 개인화된 제품을 개발하고 빠르게 제공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매장 및 커뮤니티 영역은 더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위하여 스포츠를 시작하고 계속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현실 과 가상현실에서 모두 스포츠를 즐길 수 있게 하겠다는 계획이다. 분석 및 진단 영역은 다년간 축적된 전문지식, 센싱데이터, 신기술을 사용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 진단 방법을 활용해 운동개선 및 개인의 건강 유지를 지원할 계획이다.
3개의 비즈니스 영역 모두 디지털, 개인, 지속 가능성을 핵심으로 두고 추진한다. 빠르게 발전하는 디지털기술을 활용해 비즈니스 영역에 환경을 고려한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개인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한다는 것이다.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정 / 디지털리테일 트렌드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