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패션브랜드 조조타운(ZOZOTOWN)은 2017년 11월에 센서가 부착된 슈츠(Suit)를 무료로 배포해 개인의 신체사이즈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조조슈트(ZOZOSUIT)를 출시하였다. 그러나 조조슈트 발표후 10시간만에 23만개의 예약이 쇄도하면서 생산물량을 맞추지 못해 제작 및 배송이 연기되었다.
조조타운은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여 신형 ZOZOSUIT를 발표하였다. 기존 조조슈트가 압축센서를 활용하여 Bluetooth 신호로 신체치수를 측정하는 방식에서 신형 조조슈트는 슈트에 새겨진 Dot Marker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360도 촬영하여 Scan하는 방식으로 체형을 측정한다.조조슈트를 착용한 후 카메라를 향해 360도로 돌면 체형이 촬영되며 촬영한 체형데이터는 3D모델로 모바일앱에 표시되어 자신의 체형을 다양한 각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체측정을 위하여 스마트폰을 놓을 수 있는 스탠드가 함께 제공되어 테이블 등에 스마트폰을 놓고 촬영할 수 있으며, 음성안내도 지원된다. 센서를 사용하지 않기때문에 배터리 소모를 걱정할 필요도 없으며, 세탁도 가능하다. 무엇보다 비용을 생산비용을 1000엔으로 낮춰 대량생산이 가능해 2018년도에 600만~1000만벌을 무료로 배포할 계획이다.
관련참고기사:ZOZOSUIT
관련교육과정:디지털리테일트렌드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