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모바일 쇼핑 트렌드- 옴니채널 쇼핑경험고객은 감소 모바일 바로 구매고객 증가 –

오픈서베이는 최근 3개월 이내 모바일 쇼핑경험이 있는 20~40대 남여 1.0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쇼핑트렌드, 정기배송행태, 소비자 구매여정을 분석한 ‘모바일 쇼핑트렌드 2015’를 발간했다.

shopping trend

1인당 설치 쇼핑앱 갯수가 2014년 4개에서 2015년 5개로 전년대비 1개가 늘어났다. 쇼핑앱을 이용하는 행태도 목적성 보다 ‘딱히 할 일이 없거나 심심할때 쇼핑 앱에 접속하는 ‘ 시간 때우기 접속 비율이 여성 및 20대를 중심으로 9.6%로 증가하였다.

mobile shopping 1

1주일 기준 평균 접속빈도도 하루한번 이상 앱에 접속하는 헤비유저(Heavy User)의 증가로 0.26%로 증가하였다. 1주일 기준 평균 구매빈도도 1주일에 2번이상 구매하는 유저의 증가로 2014년 1.54회에서 2015년 2.12회로 증가하였다.

mobile shopping 2

2014년대비 달라진 쇼핑트렌드 중 하나는 모바일 쇼핑채널내에서의 충동구매가 20대를 중심으로 큰폭으로 증가하였다는 것이다. 특히 식품. 생활용품/주방용품, 가전/디지털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충동구매가 증가하였다.

mobile shopping 3

충동구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상품의 저렴한 가격’ 으로 나타났으나, 전년대비 영향력은 소폭 감소하였다. 반면, ‘혜택기간’, ‘ 이벤트 참여’ 등의 이유로 충동구매를 하는 비율은 상승하였다.

mobile shopping 4

온오프라인을 동시에 이용하는 옴니채널 쇼핑경험고객은 감소한 반면 오프라인 탐색단계를 거치지 않고 온라인으로 바로 구매하는 비율은 증가하였다. 옴니채널 쇼핑경험이 가장 많은 상품 카테고리는 의류 및 패션잡화, 생활용품/주방용품 , 가전/디지털순으로 나타났다.

mobile shopping 5

소비자들이 원하는 배송경험은 ‘빠른배송(81.2%)’ ,  ‘믿을 수 있는 배송(58.2%)’ 순으로 배송서비스를 원하는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대의 경우 ‘빠른 배송’을 원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이 밖에도 성별과 연령에 따른 구매태도 차이, 정기배송 이용행태와 쇼핑 관여도, 그리고 모바일 하이브리드 조사를 통해 파악한 배송 경험의 재구성등을 ‘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15’ 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오픈서베이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survey

관련참고기사: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15 / 오픈서베이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 D2C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Most Popular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