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Digital Transformation Trend) 분석 보고서

2021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분석을 위하여 국내외 다양한 매체 및 전문기관에서 분석한 2021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소비자트렌드, 비즈니스, 마케팅, 테크 트렌드 관련자료 등을 정리하였습니다. 출시된 국내외 관련 트렌드 동향 보고서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 Consumer 트렌드

– 팬데믹을 다스릴 2021년, 10가지 트렌드 키워드는?

2021년 10대 트렌드 키워드로 ‘카우보이 히어로(COWBOY HERO)’를 제시▲’V-노믹스’ 시대의 도래▲옴니-레이어드 홈▲자본주의 키즈’의 약진▲거침없이 피보팅▲롤코라이프▲#오하운, 오늘하루운동▲N차 신상▲CX 유니버스▲자아 찾기 ‘레이블링 게임’

– “세계는 위생사회, 개인은 칩거시대”…2021년 비즈니스 트렌드

2021년 세계 트렌드를 4가지 주제로 나눠 10가지 키워드 제시.  첫번째 ‘혁신사회’로 ▲위생사회(전염병을 퇴치를 위한 위생 비즈니스) ▲안전사회(재난, 위험 대응 비즈니스) ▲투명사회(과정의 공개가 만족으로). 두번째 ‘칩거시대’로 비대면 사회가 본격화되면서 나타난 집을 비롯한 개인적 공간의 재발견을 ▲웰빙 집콕라이프(건강하고 유익하게 칩거하는 비즈니스) ▲키트(Kit) 전성시대(가정에서 키트로 해결하는 시대) ▲버추얼 커넥터(Virtual Connector, 세상과 나를 연결해주는 길) 세번째 ‘유통혁명’으로 고객의 마지막 수요까지 효율적 배분하고 기존에 버려지던 자원을 재창출해내는 흐름을 ▲강력한 유통(보다 정확하게, 더욱 효율적으로) ▲새로운 창조(무에서 유를 만들다) 마지막 ‘그린혁명’으로 자연으로 돌아갈 수 있는 제품 생산이 늘고 친환경 농법이 각광받는 각국 사례를 분석해 ▲순환사회(자연으로 돌아가는 소재) ▲아그리테크 비즈(AgriTech Biz, 자연과 더 친해지는 농업)

– 2021년 MZ세대 트렌드 5가지

2021년 MZ세대를 대표하는 트렌드 키워드로 ‘인플루언서블 세대’를 선정. 자신의 영향력을 알고 행동하며 변화를 만드는 코로나19 이후 MZ세대의 모습을 정의한 키워드. ▲인플루언서블 세대의 일상·관계·소비·사회 참여를 면밀히 분석한 트렌드 키워드 ▲일상력 챌린저 ▲컨셉친 ▲세컨슈머 ▲선한 오지랖을 함께 소개

– ‘예측불허’ VUCA 시대… 치밀한 계획보다 ‘일단 시도’하라


2021년이 변동성(Volatility)·불확실성(Uncertainty)·복잡성(Complexity)·모호성(Ambiguity)을 특징으로 하는 예측불허의 모습으로 펼쳐질 것이라는 전망. ‘2021 트렌드 모니터’(시크릿하우스)에서 현 시기를 “선형적(linear)으로 변화하던 세계가 흔들리고, 모든 계획이 붕괴되면서 일상의 불확실성이 최고조에 달한 난세(亂世)”라고 진단. ‘카이스트 미래전략 2021’(김영사)에서 “AC 시대는 오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WC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 “기존 관점으로는 새로운 변화에 대응하기 어렵다”면서 WC 시대가 예측불허의 양상으로 전개될 것임을 지적하고, “생존 전략과 성공 전략을 전면적으로 수정해 새로운 길을 가야 한다”고 강조.

– 2021년 트렌드는 세이프티 퍼스트·온택트…

`라이프 트렌드 2021`이 내년을 이끌 키워드로 꼽은 것은 `Fight or Flight(맞서 싸우거나 도망가거나) 이며 세이프티 퍼스트, 팬데믹 세대, 뉴 프레퍼, 전망.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1`은 언택트에 온라인을 접목한 `온택트(Ontact)`가 내년을 이끌 트렌드라고 전망 `접촉 없는 연결`로 전환한 기업만이 시장에서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거라 분석

– 2021년 라이프스타일트렌드 

LG전자 LSR실이 2021년을  팬데믹으로 인한 경기 침체, 코로나19(COVID-19) 스트레스, 빨라진 비대면 환경 등에서 살아갈 ‘Blue fast forward(침울한 빨리감기의 시대)’ 로 정의하고 5가지 트렌드 분석 

– 2021 미국 식품트렌드 

코트라 홀푸드가 전망한 2021 식품트렌드 분석 ▲웰빙추구 ▲ 아침식사 증가 ▲맛을더한 기본재료 ▲머그컵 너머의커피 ▲ 성장한 어린이식품 ▲업사이클식품 ▲새로운 식용유 ▲ 알코올이 함유된 콤부차 ▲ 병아리콩 강세 ▲ 말린과일의 및 채소 

– 2021 외식 트렌드

농림축산식품부가 2021년 외식 트렌드 키워드 선정 홀로 만찬  진화하는 그린슈머  취향 소비 안심 푸드테크 동네 상권의 재발견 

– 2021년의 화장품 트렌드 키워드

2021 뷰티 트렌드를 이끌어 나갈 트렌드 분석 콜라보(Collaboration) 맞춤형 화장품(Labeling) 윤리적 소비(Ethical Consumption) 트러블 케어(Acne) 자연 유래 성분(Natural Ingredients) 

 

■ 리테일 & 마케팅 트렌드

– 2021 디지털마케팅트렌드 10대 키워드

2021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및 10대 키워드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 ▲ 디지털경험플랫폼(DXP) 구축 ▲  제로파티데이터(ZPD)확보 ▲ 디지털멤버쉽 확대 ▲ 고객LTV 강화 ▲ 브랜딩 과 퍼포먼스 결합 ▲ 오운드 미디어(Owned Media) 재정의▲ OMO(Online merges with offline) 채널전략 ▲ 고객경험 기반 D2C(Direct to Consumer) 채널 ▲ 공감중심 라이브커머스(Live Commerce)를 선정

– 2021년 브랜드가 주목할 이 3가지 흐름

2021년 브랜드가 주목할 이 3가지 흐름으로 ▲탈(脫)동조화(Deconstructed)는합 시대의 가치 사슬을 해체하고 브랜드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려는 흐름 ▲탈(脫)규모화(Unscaled)기하급수적인 기술 변화 및 오디언스 취향 다각화에 따라 규모의 제약을 받지 않는 흐름으로 정의 ▲탈(脫)공간화(The Third Space) ‘제3의 장소’는 물리적 공간을 넘어 익명의 다수가 스크린을 통해 연결되 ‘개인는 가상 공간으로 확장될 것이라 진단

– 2021년 마케터가 기대하는 트렌드 8가지 

ADweek에서 11명의 마케터를 인터뷰하여 2021년에 마케터가 기대하는 8가지 트렌드를 분석 ▲ 진짜에 집중(Focus on What’s Real) ▲ 가치를 실천하는 브랜드 (Brands Living Their Values) ▲ 변화를 주도하기 위한 강점활용 (Leveraging Strength to Drive Change) ▲ Relevancy 재정의 (Redefining Relevancy) ▲ 참신한 인재의 영입 (Influx of Fresh Talent) ▲ 의미 있고 예상치 못한 협업(Meaningful and Unexpected Collaborations) ▲ 인하우 크리에이티브로 이동( The Move to In-House Creative)  ▲ 개인화 확장 (Personalization at Scale)

– 2021 Global Marketing Trends

Deloitte 가 2021년 글로벌 마케팅 트렌드로 7가지 키워드로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좀 더 유연하고 민첩한 접근 , 고객경험과 신뢰 강화, 고객참여, 산업간의 융합, 마케팅인재 육성 등을  제시 

– The Retail Trends Playbook 2021

psfk가 2021년 리테일 트렌드 로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고객을 이해하고 직원권한 부여를 강화하며 물류체인의 지능화를 추진하여 새롭게 리테일을 재정의하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기반의 전략을 제시 

– 2021 Fashion & Beauty Trend

Springwise에서 2021년 Fashion & Beauty 7가지를 분석 ▲ 라이브스트리밍쇼 및 인플루언서 ▲ 가상쇼핑 및 Try-on ▲ 크로스보더 협업(Collaboration) ▲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만든 패션 ▲ 퇴비화 문화(Compostable Culture) ▲ 비접촉 뷰티(Touchless Beauty) ▲소셜 이커머스 

– WGSN 2021 Trend 

글로벌 트렌드 분석 회사인 WGSN에서 2021 트렌드 상품개발 10대 키워드 분석 ▲ Chickenless Eggs ▲ A.I. Aqua ▲Genuinfluencers ▲Jeck Masks ▲Digisexuality ▲Mycelium ▲The Circular Runner ▲Molecular Sips ▲From CBD to CDN ▲Robot Pets

– 2021 digital marketing trends

Smartinsight에서 2021년 디지털마케팅 관련 활용 기술인 Conversational marketing, Consumer privacy and consent, Artificial Intelligence and machine learning for marketing, Personalization is referenced as personification, Marketing Hubs (clouds) and email automation, Fewer new innovations 등을 기반으로 SEO, 검색광고, 배너광고, 이메일마케팅, 온사이트마케팅, 소셜미디어마케팅 등의 접근전략을 제시 

– 2021년 유튜브 트렌드 키워드 

씨로켓 리서치랩은 2021년의 유튜브 트렌드 키워드를 연결 역량(Connect – ability)으로 선정 8개의 키워드로 전망 ▲ Reset 패러다임의 재설정, ▲ Streaming 실시간이라는 상품, 3▲ Subscription 내 입맛대로 구독 경제, ▲  Algorithm 갓갓 알고리즘, ▲  Interactivity 뭐든지 쌍방향, ▲  Community 여전히 끼리끼리,▲ Trust 진실의 힘, ▲  Connect ability 연결 역량의 시대

– Social Media Trends 2021 Global Report

Talkwalker 에서 2021년 소셜미디어 트렌드로 UGC활용, 코로나대응 콘텐츠, 레트로마케팅, 소셜게임활용 등을 제시

– 12 SEO Trends to Know for 2021

Semrush에서 2021년 SEO전략을 위한 12가지 트렌드로 인공지능 활용, 음성검색, 모바일친화적 대응, 롱폼 콘텐츠 강화, 동영상활용 등을 제시

■ Tech 트렌드   

– Top 8 trends shaping digital transformation in 2021

ZDnet에서 2021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8대트렌드를 분석 ▲ 디지털지원문화(The digital-ready culture) ▲ 혁신의 민주화(Democratization of innovation) ▲ 구성가능한 엔터프라이즈(Composable enterprise) ▲ 자동화(Automation)  ▲ API보안(API security) ▲ 마이크로서비스(Microservices) ▲ 데이터분할 (The data divide) ▲ 데이터분석 (Data analytics)

– 2021 ICT 10대 트렌드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은 2021 ICT 10대 트렌드 키워드 선정 ▲ 데이터 경제 ▲인공지능 ▲고품질 5G ▲디지털 트윈 ▲온택트 ▲디지털 소비 ▲홈코노미 ▲K-콘텐츠 ▲빅테크 기업 ▲디지털 통상

– 가트너 2021년 기술 트렌드 

가트너는 2021년을 위해 준비해야 할 주요 전략 기술 트렌드 ▲행동인터넷(IoB)▲개인정보보호 강화 컴퓨팅(Privacy-enhancing computation)▲사이버 보안 메시(Cyber Security Mesh)▲분산 클라우드(Distributed cloud)▲초 자동화(Hyperautomation)▲어디서나 운영(Aywhere operations)▲전체적 경험(Total experience)▲지능형 컴포저블 비즈니스(Intelligent composable business)▲AI 엔지니어링(AI engineering) 제시

– 5 ways digital business will change in 2021

Forrester 는 2021년 5가지 디지털비즈니스 혁신을 예측 ▲ 전세계 기업의 20 %가 디지털 부서 운영 ▲ 클라우드 우선 전략이 디지털 성장지배 ▲ 언제어디서나 “구매”가능환경 구현 ▲ 디지털운영플랫폼이 ERP대체 ▲디지털 전환 서비스에 결과 Base기반 가격 책정 

– 2021년 기업이 겪을 변화에 대하여 12가지 전망

Forrester 는 2021는 아태지역 기업이 겪을 변화 12가지 소개 ▲ 충성 고객 유지를 위한 마케팅 비용이 2021에 30%증가할 것이다. ▲ 고객 경험(CX)에서 유의미한 진전을 이룰 것이다. ▲ 가치기반 기업들이 더빠른 성장을 이룰 것이다 ▲ B2B 구매자 중 1/3 이상이 챗봇을 선호할 것이다 ▲ B2B 영업은 AI의 도움으로 고객 관리를 할 것이다 ▲ 30%의 기업이 보안, 모빌리티, 협업 툴에 IT 예산을 증액할 것이다 ▲ 아태지역도 보안 관련 제로 트러스트의 원칙을 채택할 것이다 ▲ 플랫폼이 되기 위한 경쟁이 가열될 것이다 ▲ 자동화와 AI에 가속도가 붙을 것이다 ▲ 클라우드(Cloud)의 확산과 함께 진전될 것이다 ▲ 중국이 5G 혁신의 중심이 될 것이다 

– The 5 Biggest Technology Trends In 2021 Everyone Must Get Ready For Now

포보스에서 2021년 주목해야할 기술로 ▲인공 지능 (AI) ▲로봇 공학 ▲드론 및 차량 자동화 ▲ As-A-Service 혁명 ▲5G 및 향상된 연결성 ▲확장 현실 (XR) – 가상 및 증강 현실 (VR / MR)을 제시 

– 2021년 주목할 인공지능(AI) 10대 트렌드

Analytics Insight에서 2021년에 주목해야할 AI트렌드로 ▲RPA 사촌 IPA(지능형 프로세스 자동화) 길 연다 ▲AI 지원 칩 성능 향상 ▲데이터 고속도로 진화 ▲사이버 보안 및 데이터 침해에 대응하는 AI ▲(AI와 협업하는)하이브리드 업무인력 출현 ▲비즈니스 처리를 위한 AI 기반 모니터링 ▲자동화 기계학습 및 데이터 과학자 부상 ▲양자 AI ▲개인화 된 대화형 AI ▲사물인터넷(IoT)과 AI 결합 제시

– 인공지능 챗봇 트렌드 2021

2020년을 챗봇원년 이라고 보고 2021년의 변화를 강인공지능과 약인공지능, 챗봇산업 구조의 안정화, 신규채널의 도약 등으로 분석 

– 2021년 UX Design Trend

Tencent 가 분석한 2020~2021 디자인트렌드중 UX 트렌드를 주요사용자, 미디어, 대화형행동, 정보, 시나리오로 분석하여 ▲보다지능적인 서비스 ▲자연스럽고 풍부해진 인터렉티브 모드 ▲하드웨어의 새로운 도전 ▲팬데믹으로 인한 새로운 온라인 UX ▲사람중심 ▲UI의 상속과 혁신 ▲보다 효율적인 설계 협업모드를 제시 

– 2021년 디지털 디자인 및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

Coastal Creative는 8대 디지털과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발표. ▲반응형 클러트 (Responsive Clutter) ▲초현실주의 정물 (Surrealist Still Life)▲맥시멀리즘 (Maximalism)▲대형 타이포그래피 (Outsized Typography)▲지구 x 금속 (Earth x Metal)▲텍스트 내 사진 (In-Text Photography)▲테크노디스토피아 (Technodystopia)▲부조화스러운 색 조합 (Disharmonious Color Combo)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정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과정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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