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Amazon)은 혁신을 멈추지 않고 꾸준히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아마존의 변화혁신에 주목해야할 5가지 전략 추진 방안을 분석하였다.
1. 점유율이 약한 제품 카테고리 전환율 높이기
아마존이 모든 제품 카테고리 분야를 선점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Jumpshot 이 아마존의 22개 제품 카테고리를 분석한 결과 아마존 점유율이 가장 낮은 분야는 의류 와 신발 이었다.
신발카테고리 강화를 위하여 2009년에 자포스(Zappos)를 인수하였으며, 2017년에는 나이키(Nike)가 아마존에 직접판매하는 방식의 계약을 체결해 신발카테고리를 강화하고 있다. 아직도 많은 소비자는 옷을 선택할때 직접 입어보고 구매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의류 카테고리 분야에서 아마존이 고전하고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고객이 옷을 구매하기 전에 직접 입어보고 손쉽게 반품할 수 있는 Prime Wardrobe 를 2017년에 출시하였다.
아마존은 의류와 신발 카테고리 전환율 증대를 위하여 밀레니얼세대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브랜드 입점 및 아마존의 오리지널 브랜드를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Stich Fix 나 Trunk Club 같이 고객의 성향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스타일링을 제안하는 서비스 기능도 추가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