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기업은 왜 인공지능(AI)에 열광하는가?

쥬피터 리서치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리테일 업계의 인공지능(AI) 투자비용은 2018년에 20억달러에서 2022년에 73억달러로 증가할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AI in Retail: Disruption, Analysis and Opportunities: 2018-2022 에 따르면 리테일 업계는 실시간 마케팅, 개인화된 오퍼, 마케팅자동화 등의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AI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리테일업계의 AI투자비중이 가장 높은 분야는 고객서비스 및 감정분석으로 54%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AI기반의 마케팅자동화 30%, 수요예측 16% 순으로 나타났다.

리테일업계는 AI분석을 기반으로 새로운 제품 기획 뿐만 아니라 프로모션 오퍼(Offer)도 강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AI기반 수요예측이 점점 리테일업계의 핵심도구가 되고 있으며, 블랙프라이데이(BlackFridayday) 같은 기업의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에서 정확한 고객의 수요와 정교한 기획을 위해 그 어느때보다 AI 활용이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수익성이 낮은 리테일영역 에서는 경쟁력강화를 위하여 AI투자를 확대해야 한다.

현재 리테일업계의 주요 AI 활용트렌드는 크게 ‘개인화 요구에 대응’ 하고 ‘New Tech기반 럭셔리 브랜드경험 강화’가 중심이 되고 있다. 개인화요구의 대응은 고객들에게 맞춤화된 제품 추천 및 정교한 타겟팅을 통하여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으며, 일반 리테일업계에게 AI투자는 부담이 될 수 있지만 럭셔리 브랜드는 객단가를 높여주고, 새로운 기술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강화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관련참고기사:Juniper Research: Retailer Spending on AI to Grow Nearly Fourfold, Reaching $7.3 Billion by 2022

Digital Initiative Grouphttps://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
Advertisment
Advertisment

Most Popular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 리테일기업의 고객경험관리전략

어도비 서밋 2019 (Adobe Summit)이 3월24 ~28일간 개최 되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시대에 무엇보다 고객여정 단계별 대응을 위한 고객경험관리(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CXM)의 중요성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역량강화]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역량 어떻게 구축하고 확보할 것인가?(2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을 위한 디지털역량을 구축하고 확보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고객경험을 창출하고, 내부 운영프로세스를 혁신하여, 비즈니스모델을 재창조하는 단계별 접근이 필요합니다. 디지털역량은 디지털기술역량을 확보하는게 아니라 디지털기술을 활용하여 프로세스 및 비즈니스를 혁신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고객경험, 운영프로세스, 비즈니스모델의 세가지 디지털역량을 활용하여 기업에 맞는 차별화된 디지털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역량강화]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리더십역량 어떻게 구축하고 확보할 것인가?(3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을 위한 리더십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디지털 세상에서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한 비전을 세우고,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직원들을 참여시키는 것부터 시작해야 햡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뉴스레터 DX 트렌드 및 사례 주간뉴스레터 발행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및 국내외 금융, 리테일, 제조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사례 분석 주간 뉴스레터 발행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