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사는 왜 체험마케팅에 진출하고 있는가?

The New York Times는 최근 몇 달 동안 KIA 자동차가 판매하는 Cadenza의 최신모델을 전시하고, 때로는 회사의 디자이너가 AR을 활용하여 프리젠테이션하고, 어떤 때는 아티스트와 공동출연하고, NeueHouse의 할리우드의 나이트 이벤트의 주역으로 등장하였다.

몆주 동안 각 도시에 전개된 일련의 캠페인은 The New York Times가 인수한 Fake Love 가 진행한 것이다. Fake Love는 VR 과 AR에 특화된 디자인에이전시로 현재 50명정도의 규모임. 퍼블리셔들은 체험마케팅에 생존을 걸고 있다.

The New York Times 와 Conde Nast 는 최근 에이전시를 인수해 이 분야에 진출하였다. 다른 퍼블리셔들은 자사에 전담인력을 채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 종합출판사 Meredith는 7월 Omnicom 이 소유한 에이전시 Serino Coyne에서 Chrissann Gasparro 를 채용해 자사의 브랜디드콘텐츠 스튜디오인 Studio M의 체험마케팅 부문을 설립하였다.

‘예전에는 최고마케팅책임자(CMO) 와의 회의에서 미디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그러나 최근 배너이야기를 하고 싶은 CMO는 없다. 화제가 되는 서비스, 즉 체험, 전략, 창조 이다. 이제 미디어는 하부요소이며 더 이상 마케팅에 필수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라고 The New York Times의 광고제작부문인 T Brand의 수석부사장인 Sebastian Tomich가 말하고 있다.

체험마케팅은 퍼블리셔의 핵심사업과 동떨어진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퍼블리셔들이 주목하는 이유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브랜드 마케팅 대행사인 Freeman의 조사에 따르면 CMO 3명중 1명은 향후 3~5년내에 체험마케팅이 마케팅 예산의 20%를 차지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체험형(Experiential)’에 포함되는 것은 이벤트, 전시회, 후원, 상설설치, VR 및 AR체험, 팝업스토어 등임. Event Marketing Institute 가 2016년에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90%의 CMO가 2017년에 행사 와 체험의 예산을 증액한다고 답하였다. 조사에 따르면 이 카테고리에 사용되는 광고비총액은 2017년에 11%가 증가하였다.

이러한 트렌드는 The New York Times 산하가 된 Fake Love 실적에도 나타남. 구체적인 숫자는 밝히지 않았지만 Fake Love의 사업규모는 전년대비 2배로 증가했다고 언급하였다.

관련참고기사:Why The New York Times and other publishers are adding experiential marketing services

AI트랜스포메이션 교육이 필요하신가요?

기업의 AI트랜스포메이션 추진에 필요한 AI트랜스포메이션 전략, AI리터러시, AI비즈니스모델 구축
AI마케팅, 생성형AI활용까지 AI트랜스포메이션 역량강화에 필요한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I트랜스포메이션 뉴스레터

국내외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 기업 등의 AI트랜스포메이션 전략추진, 프로젝트사례, 역량강화방법 등의 최신 정보를 뉴스레터(News Letter)로
매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최신 Article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