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신저 기반 Chatbot 모바일앱 대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각광

최근 메신저 플랫폼의 인기와 인공지능 기술의 급속한 진화로 이용자와 챗봇사이의 원활한 상호작용이 가능해진 상황이다.  현재 한달 기준 14억명 가량의 이용자가 메신저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으며, 하루평균 채팅에 소비하는 시간은 23분 22초에 달하고 있다.  Facebook Messenger, WhatsApp, WeChat, Viber 등 상위 4개 메신저 플랫폼은 많은 이용자, 보다 높은 보유율 및 참여도로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10대 연령대인 Z 세대의 80%가 채팅 서비스를 이용하며 커뮤니케이션 혁명을 주도 하고 있다.

개발자들은 이러한 실태를 반영해 메신저 플랫폼을 겨냥한 챗봇 제작에 주력하고 있다. Facebook은 Facebook Messenger를 위한 챗봇이 1만 1,000개 이상 제작되었다고 밝혔으며, 10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캐나다 태생 모바일 메신저 Kik은 지난 달에만 6,000개의 신규 챗봇을 공개하였다.



브랜드들도 Z 세대와 접점을 형성하고, Z 세대의 브랜드 참여도를 증진시키기 위해 챗봇 도입에 열중하고 있다. Sephora와 H&M은 메이크업 및 패션과 관계된 조언을 해 주는 챗봇을 제공해 인기를 끌고 있다.


메신저 플랫폼과 챗봇이 부상하면서 모바일 앱의 입지는 상대적으로 축소되고 있는 실정이다. 소비자들은 앱을 일일이 다운로드해 설치하는 행위에 피로를 느끼고 있으며, 점차 하나의 메신저 플랫폼에서 챗봇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향으로 선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개발자 진영은 챗봇을 모바일 앱의 대안으로 선택함으로써 앱스토어의 까다로운 앱 승인 정책을 우회하고, 앱 업데이트의 불편을 감소시키는 한편, 모바일 OS 시장 파편화 등의 이슈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생각하고 있다.  챗봇은 모바일 앱과 비교해 개발 및 유지에 드는 수고가 덜하다는 이점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관련참고:Apps put on notice as new study suggests teens love chatbots
                  WHY BOTS WON’T REPLACE YOUR CUSTOMER SUPPORT AGENTS

Digital Initiative Grouphttps://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
Advertisment
Advertisment

Most Popular

리테일 기업의 D2C 전환 어떻게 할 것인가?- 전통 리테일 기업의 e-Commerce 대응 및 D2C전환 전략 –

전통적인 리테일 기업이 D2C 채널을 확장하는 이유로 코로나-19 이후로 온라인 기반의 언택트(Untact)소비가 늘어나면서 디지털기반의 판매채널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고객과의 직접적인 연결(Connect) 및 관계(Relation) 구축으로 변화하는 고객니즈를 파악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빠르게 기획하여 출시하고 장기적인 고객관계 구축을 통한 지속적인 매출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샤오미는 어떻게 리테일을 혁신하였는가? -샤오미의 플랫폼 전략 (1)-

우리가 샤오미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사실이 2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샤오미의 가성비 높은 전자제품을 ‘대륙의 실수’로 착각하고 있다. 알고보면 대륙의 실수가 아닌 “대륙의 실력”이다. 2010년 설립된...

아디다스(Adidas)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위해 TV 광고를 중단하다

Adidas 의 CEO인 Kasper Rorsted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TV광고를 중단한다고 발표하였다. e커머스 수익을 2016년 10억유로에서 2020년까지 40억 유로로 증대시키기 위하여 아디다스는 디지털미디어를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뉴스레터 DX 트렌드 및 사례 주간뉴스레터 발행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및 국내외 금융, 리테일, 제조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사례 분석 주간 뉴스레터 발행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