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버리는 어떻게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바꿨나?

버버리는 디지털과 고객경험을 접목해 생산, 조직, 프로세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등 경영전반에 걸쳐 변혁을 일으키는 ‘Fully Digital BURBERRY’ 전략을 통해 전통적인 럭셔리 브랜드에서 디지털 기업으로 빠르게 변신하고 있다. 버버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공에 있어 소셜 미디어의 대활약을 빼놓을 수는 없을 것이다.

버버리는 13 개의 고유 플랫폼, 24 개의 계정, 11개 언어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5,100 만 명의 팔로워와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있다. 계정 전체에서 사용하는 콘텐츠는 비슷하지만 각 플랫폼의 강점에 맞게 미묘하게 최적화되어 있다. 버버리는 페이스북 계정의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을 사용하고, 인스타그램을 위해 예술적인 사진을 저장하고, 트위터에는 청중 참여를 촉진시키는 글을 게시하였다. 이런 노력에 대한 보상으로 2019 년 4 월, 버버리는 패션 및 뷰티 부문 최고의 소셜 콘텐츠로 웨비 어워드(Webby Award)를 수상하였다.

버버리가 지난 10여년 동안 보여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여정은 언론으로부터 “전통 기업 디지털 전환의 교과서”로 불리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버버리가 가진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진단한 경영진의 리더십과 함께 고객, 파트너, 가치제안, 제공 채널 등비즈니스 모델 전반에 이르는 혁신을 통해 다른 럭셔리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버버리만의 핵심 가치를 재정의하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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