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e-커머스, 이것만은 고려하라(1):관련 지표와 주요 이커머스 플레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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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산업에서 닷컴 세대에 사회생활을 시작하였고 IT산업에서 그리고 신용카드사를 거친 경험에 비추어 인사이트를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 들었고 개인적인 관심으로만 바라보기엔 아까운 주제라는 생각에 ‘한번, 정리해보자!’라는 마음으로 답을 드리기로 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가장 feasible한 e-Commerce 지불결제가 무엇이냐는 관점으로 답을 드릴 수도 있지만, 그보다 염두에 두어야 할 부분, 같이 집어봐야 할 부분 그리고 부정적인/긍정적인 요소의 이면의 인사이트를 공유 할 수 있다면 의뢰인과 유사한 니즈를 가진 분들에게 불필요한 러닝커브를 줄이고 성공 확률을 1%라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다음 3가지 주제로 정리하여 되었습니다.

1. 관련 지표와 주요 이커머스 플레이어: 인도네시아의 화려한 가능성의 지표와 간과하기 쉬운 이면의 이야기 그리고 괄목할 만한 플레이어

2. 결제 저변 환경에 대한 고찰: 화려한 가능성 이면에 스타트업이 보아야 하는 지불결제 스토리 그리고 금융서비스 저변의 인사이트

3.E-이커머스 스타트업 기회 및 핵심성공요인: 가능한 사례 위주의 동향과 예측과 전략적 관점의 이커머스 영역별 성공요인 도출 (예: 길목 비즈니스 Vs. 단기적 성과를 위한 비즈니스 요소) 지속적인 모니터링 방안 제시

필자가 2000년도에 B2C와 B2B이커머스사업자였던 LG유통에서 커리어를 시작하며 바라본 국내 e-Commerce 성장기는 글로벌 또 주변국과는 다른 특수한 요인이 있음을 알게 되었으며 이는 우리나라와 다른 환경의 이커머스 지표를 볼 때에 꼭 염두에 두셨으면 하는 4가지 입니다.

첫째, 국내 Broadband 인프라로 인해 고객에게 주어진 인터넷환경과 경험은 유난히 당 시대에 앞서 발달되어 왔다는 점.

둘째, e-Commerce성장에 견인차 역할을 했던 금융서비스 인프라, 그 중에서도 신용카드산업과 이를 뒷받침하는 NW 인프라(VAN: Value Added Network이라고 부르지만 카드 매입/승인 Acquirer가 정확한 표현 임)의 초고속 동반성장.

셋째, IT강국 또는 인터넷 강국을 만들겠다는 정부와 관련기관의 정책 및 규제. (예를 들어 현금가와 신용카드가를 다르게 표기 못하는 것과 지불수단으로 신용카드를 수취하지 않을 경우 탈세자로 신고대상이 되는 것 등)

넷째, 초기에 폭발적인 성장으로 인한 부정을 막는 효과는 있었지만 ‘IE 종속성’을 자초한 액티브엑스 기반의 인터넷 프론트 및 공인인증서는 모바일 세대로 접어드는 시기로 와서는 산업전반의 경쟁력까지 위협하는 악재로 작용하였습니다. 이러한 모바일의 악재가 있음에도 모바일 기반의 Commerce가 성장 할 수 있었던 요인 중에 99%에 가까운 후불 요금제 사용이 한 몫을 했다고 봅니다.

이미 이커머스 소비자로서 또는 서비스제공자 사이드의 업무에 익숙해져 국내의 비즈니스 방식이 Best Practice로 또는 다른 환경에 대해 잘 못된 편견 또는 수용하는데 지적 어려움으로 이어지지 말라는 조언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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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표 플레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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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 어수중 /john.ue@dsconsulting.kr / DS Consulting 디지털전략 컨설턴트

DS Consulting의 디지털 전략 컨설턴트로 2014년 이후 인도네시아를 거점으로 BM 서치 및 스타트업 타당성검토 이외에 디지털 마케팅 전략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음. 2015년도는 SaaS 솔루션/툴 활성화를 위한 자체 서비스 연구/개발에 집중. 관심영역으로는 스타트업을 포함한 SMB 대상 조직/개인 생산성, SaaS, 크라우드 소싱, 소셜/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두고 두개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음 (InspireApp.Today와 Digital Strategist). 글로벌 유통사에서 IT PM/IT전략기획, CRM & E-Com 마케팅 (B2B/C)기획과 SW제품 마케팅과 채널 파느너십 개발, 금융사 IT전략과 신사업/비즈니스 개발의 다양한 로컬 및 글로벌 경험/역량을 가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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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 어수중 / john.ue@dsconsulting.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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