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기업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모델 전환을 위하여…

 
글로벌 경영컨설팅 회사인 Bain & Company의 분석에 따르면 현재 주요 경영진의 63%는 파괴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기업이 그들의 비즈니스를 위협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산업분석 결과 이러한 생각을 입증해 주고 있다. 지난 10년동안 기존시장에서 신규기업이 진입하여 시장가치를 잠식한 비율을 보면 금융 95%, 통신 90%, 헬스케어 60% 이다. 현재 기업의 20% 이상이 정체되고 40%이상의 실적이 저조한 이유이다.

불과 수십년만 해도 고정자산이 회사평균 가치의 80%를 차지했는데 2018년에 이 비율이 16%로 감소하고 브랜드 및 성장가치, 무형자산의 가치는 증가하였다.

비즈니스 모델 전환 성공 기업의 32%는 기존 핵심 비즈니스를 기반하고 있으며, 49%는 핵심비즈니스의 인접한 다른분야에 대규모 투자를 통해 진입했다. 19%는 기존 핵심비즈니스와 완전히 다른 새로운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했기 때문에 성공하였다. 

성공적인 비즈니스모델 전환을 위해서는 5가지 핵심요소를 갖춰야 한다. 핵심자산을 확장할 수 있는 능력 ,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리더십 및 조직문화, 새로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경쟁우위, 메가트렌드 변화에 따른 매출기반 확보 이다. 

비즈니스모델 전환의 3/4는 M&A를 통해 이루어졌다. M&A추진은 핵심비즈니스모델을 확보, 새로운 분야로 확장하기 위한 지역 및 고객을 확보, 필요기능 및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이 되었다.

대기업의 비즈니스모델 전환은 내부 인큐베이터나 사내벤처(투자캐피털)을 통해 이루어진 경우가 거의 없다.
 
오래가고 지속되는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창업한 기업가들은 고객가치를 위하여 기존 선두기업에 반기를 들거나(반란군임무), 최전선인 현장에 집착하거나(최선전 집착) ,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추진(오너 마인드)하는 창업가정신(Founder ‘s Mentality)을 가지고 있었다.
 
 
 
Digital Initiative Grouphttps://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
Advertisment
Advertisment

Most Popular

2021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어떻게 추진해야하나?

2019년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를 논의했다면 2020년은 “디지털 기술을 현실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성과를 어떻게 측정할지가”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

브랜드의 D2C 전략 대응을 위한 홀세일(Whole Sale)매장 차별화 전략 – 메이커 차별화 매장-

Nike , Adidas, Under Armour, Ralph Lauren , Levi 's, Prada , Versace 같은 스포츠웨어 및 명품 패션 브랜드들이 기존 홀세일(Whole Sale) 중심의 판매채널...

유통대기업은 왜 스타트업을 M&A하는가?

개인위생용품, 식료품, 음료제품등의 다른 카테고리에서도 동일한 패턴의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R&D기능을 체계적으로 아웃소싱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 모델은 특히 제약업계에서 분명하게 볼 수 있다. The Economist가 지적한 것처럼 대기업은 직접 신약개발을 하지 않고 다른 기업을 인수해 판매 및 규제대응, 통합처리 등을 실시하고 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뉴스레터 DX 트렌드 및 사례 주간뉴스레터 발행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및 국내외 금융, 리테일, 제조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사례 분석 주간 뉴스레터 발행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