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조타운(ZOZOTOWN) 신축센서기반 신체측정 슈트 ZOZO Suit 및 PB브랜드 ZOZO출시

일본 패션브랜드 조조타운(ZOZOTOWN)은 2017년 11월에 센서가 부착된 슈츠(Suit)를 무료로 배포해 개인의 신체사이즈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조조슈트(ZOZOSUIT)를 출시하였다. 이와 동시에 PB브랜드인 ZOZO를 발표하였다.

조조슈트는 뉴질랜드의 소프트센서 개발기업인 ‘StretchSense’와 공동으로 신축센서를 기반하여 신체치수를 측정하기 위하여 개발한 슈트이다. 고객이 슈트 상하의를 입고 스마트 폰 블루투스로 연결하면 인체 1만5000개의 모든 신체부위의 치수를 즉시 측정하여 데이터를 ZOZO 애플리케이션에 저장한다. 측정한 치수 데이터를 활용해 ZOZO에서 맞춤형 의류 등을 주문할 수 있다. 그러나 조조슈트 발표후 10시간만에 23만개의 예약이 쇄도하면서 생산물량을 맞추지 못해 제작 및 배송이 연기되면서 PB브랜드 출시도 함께 연기되었다.

생산체계를 강화하여 2018년 1월 31일부터 본격적으로 신축센서가 내장된 상하의 ZOZOSUIT 세트 배포와 동시에 센서로 측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ZOZO에서 개인의 체형에 맞는 맞춤형 옷을 제작 판매한다. 생산이 늦어진 ZOZOSUIT는 1월31일부서 수시배송이 시작된다.(그러나 11월에 예약한 사람은 최대 6개월, 12월 이후에 예약한 사람은 최대 8개월정도 기다릴 수 있다.)

<image source=START TODAY>

ZOZO브랜드 제품은 반팔T셔츠(1,200엔) 및 청바지(3,800엔)를 기본 아이템으로 하고 있다. 상품개발에서 모든 체형을 고려하여 수천에서 수만종류나 되는 크기의 패턴을 만들고, 고품질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생산공정을 자동화하여 맞춤형 주문에 대응하고 있다.

또한 빠른 제작 및 배송을 위하여 체형데이터 와 수요를 예측하여 높은수요가 예상되는 특정크기 와 패턴은 미리 재고를 확보하여 주문후 바로 제작 및 배송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상품에 따라 다르지만 제품을 주문하면 하루에서 최대 2주정도 제작기간이 걸릴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ZOZOSUIT에서 측정한 체형데이터는 ZOZO제품주문 뿐만 아니라 ZOZOTOWN에서 판매하는 다른 제품에서 자신의 체형크기에 맞는 제품을 검색할 수 있는 ‘내 사이즈검색(My Size Search)’ 기능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자신에게 맞는 사이즈의 제품만을 표시할 수 있도록 카테고리나 브랜드에서 검색하여 수많은 아이템중에서 최적화된 제품 및 브랜드를 찾을 수 있다.

ZOZOTOWN을 서비스를 제공하는 START TODAY는 2017년 10월에 패션코디어플 ‘IQON’을 제공하는 VASILY를 인수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수집된 사람의 신체데이터를 기반으로 패션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START TODAY RESEARCH’를 출범시켰다.

현재 START TODAY 는 1억건 이상의 구매데이터, 약 3,000만건의 패션브랜드 제품데이터(상품이미지, 카테고리, 사이즈, 제품설명, SKU, 소재등), 약 1,000만장의 코디데이터(코디이미지, 착용아디템, 태그정보등), 약 2,300만명의 사용자 정보(구매이력, 아이템검색기록, 관심상품, 관심브랜드, 좋아요한 브랜드, 좋아요한 매장 등), 약 2만건의 브랜드 정보, 약 5만건의 점포정보, 연간 약 3,000만건의 물류 관련데이터, 향후 ZOZOSUIT로 측정된 신체사이측정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START TODAY RESEARCH 는 기존 데이터 및 향후 확보되는 신체측정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이 선호하는 아름답고, 멋지고, 귀여운 패션이 무엇인지를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상품기획 및 마케팅에 활용할 예정이다.

관련참고기사:
START TODAY launches its private brand “ZOZO”, available for purchase starting today
– START TODAY launches its new project research team to scientifically define and predict fashion, “START TODAY Research”.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 D2C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Most Popular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