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11월 4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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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주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하는 ‘주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Weekly DX Trend)’ 11월 4주(11월 23~27) 주요 추진 요약내용 입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뉴스레터 구독을 하시면 ‘주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 PDF 버전을 매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 가입자 전용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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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Value Chain

2월 초 은행 전체의 DT(Digital Transformation) 전략을 기획, 실행하는 총괄 조직인 DT추진단을 신설. DT추진단을 통한 전행 차원의 조직적 대응에 타업종과의 활발한 제휴와 협력을 통한 통섭적 경영전략, 디지털금융 합작법인 추진으로 디지털 전환을 완성한다는 계획

신한은행의 올해 경영목표가 고객 퍼스트인데, DT추진단도 이 같은 고객 퍼스트 정책의 일환으로 최우선 추진과제를 고객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DT를 실현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추진. 기존 영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고객의 금융 경험 혁신과 은행경영의 운용 효율성을 극대화한다는 계획

대면 필수 업무의 디지털 커버리지를 확대, 찾아가는 영업 체계를 위한 ODS(Outdoor Sales) 인프라 확대, 인감스캐너 도입 등을 통한 영업점의 모든 종이 서류를 없애는 제로(Zero) 페이퍼, 직원용 단말기와 쏠 등 디지털 채널과의 양방향 연계 강화 등을 중점 추진

본부와 PB센터의 자산관리 전문가가 태블릿PC를 통해 고객에게 상담을 해주는 스마트화상상담시스템을 은행권 최초로 선보였다. 평소거래하던 영업점 직원을 통해 신청하면 신한은행의 세무, 법률, 투자, 은퇴설계 전문가들과 화상상담을 할 수 있게 됨. 신한은행은 연내에 화상상담을 통한 투자상품 판매까지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계획

디지털 강화를 위해 비금융 업종과의 협력에 적극적이다. 적극적인 협력과 융합을 통해 금융을 넘어 생활서비스로 도약

다양한 이종 파트너사와의 적극적인 디지털R&D 협력을 위해 오픈R&D공간을 준비중. 개방형 연구 프로젝트와 스타트업 협력, 기술 기업과의 금융 아젠다 공동 연구 등 다양한 핀테크 주제에 대한 연구 개발을 확대해 갈 예정. AI, 5G 등 혁신 기술 아젠다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통해 향후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

 

롯데면세점

Value Chain

QR 코드를 활용한 쇼핑 서비스, 전자식 결제 시스템 등 스마트 스토어에 구현된 다양한 혁신 서비스와 자체몰 론칭등 롯데면세점이 선도적으로 추진해 온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내수통관 면세품 판매 전용 사이트 ‘럭스몰’을 연내 오픈할 예정. 상시판매 전용몰을 자체적으로 오픈하여 아이템이 필요한 고객들이 언제든지 구매할 수 있도록함

명동본점 1층에 위치한 기존 ‘스타에비뉴 코너’의 대대적인 리뉴얼을 진행. 디지털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오프라인 매장을 선보임. 520㎡(157) 규모의 뷰티 특화 매장으로 재탄생한 ‘스마트 스토어’는 QR코드결제, ESL가격표 이외에 글로벌 화장품기업 로레알 그룹과 함께 가상 메이크업 서비스 ‘드림페이스(Dream Face)’ 선보임

중국 유니온페이 인앱(in-App)결제 서비스를 이어 최근엔 중국의 MZ세대를 중심으로 급속하게 이용이 늘어나고 있는 ‘화베이’ 서비스 또한 도입

 

롯데케미칼

Value Chain

롯데케미칼은 고객 중심의 영업 서비스 제공 및 빅데이터 기반 영업활동이 가능한 대고객 서비스 플랫폼 ‘MaaS를 구축

MaaS는 제품을 구매한 고객들에게 PC와 스마트폰 모바일앱을 통해 ‘주문현황, ‘운송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디지털 플랫폼. 해당 플랫폼을 통해 고객들은 구매한 제품의 주문부터 도착까지 ‘실시간 운송정보 확인’으로 효율적인 재고 관리가 가능

영업사원들은 고객 문의에 대한 △품질 추적 △불량품 케어 △제품 검색 등 실시간 영업지원 서비스로 고객과의 쌍방향 소통이 원활해졌다. 영업 활동으로 축적된 정보를 기반으로 고객과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위한 신규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빅데이터 기반의 영업활동이 확대될 전망

50여개 고객을 대상으로 약 3개월간 인터뷰와 시뮬레이션을 통해 해당 플랫폼의 집중 과제를 선정했으며, 실질적인 대고객 편의성을 최우선 사항으로 개발

플랫폼은 지난달부터 PE(폴리에틸렌), PP(폴리프로필렌)를 구매한 국내 고객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1000여개 고객사가 이용. 향후 고객·파트너사·영업사원 등의 피드백과 플랫폼 안정화를 통해 서비스를 확대하고 다른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들까지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

영업 DT 플랫폼 구축을 시작으로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하고 AI 전문가를 육성하여 전사 시스템 및 업무 방식의 디지털 전환을 조기에 실현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정 / 디지털리테일 트렌드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