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트렌드(12월 1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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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주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하는 ‘주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트렌드(Weekly DX Project Trend)’ 12월 1주(11월 30~12.04) 주요 추진 요약내용 입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뉴스레터 구독을 하시면 ‘주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트렌드’ PDF 버전을 매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 가입자 전용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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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사

Management

Value Chain

Business Model

연초부터 주요 증권사들은 2020년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전환)의 본격화 원년으로 천명

삼성증권은 투자정보 디지털화에 집중. 모바일 기반의 영상콘텐츠에 재미와 정보를 더해 눈높이 교육에 집중한 결과 공식 유튜브 채널 ‘Samsung POP(삼성 팝)’의 구독자 수가 11만명을 돌파

전문화된 서비스를 위해 디지털상담팀과 FM팀을 발족해 리서치센터와 협업해 깊이 있는 정보를 텍스트가 아닌 동영상으로 제공한다는 것이 핵심. 동영상을 통해 투자 지식이 고양된 잠재고객들이 자연스레 자사 계좌개설로 이어지는 효과

하나금융투자는 ‘하나원큐프로’와원큐주식’ 거래시스템을 통해 ‘빅데이터 픽’ 서비스를 지난 4월 선보여 현재 3만여 고객들이 이용 중. 각 고객의 과거 거래사례 패턴을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해 고객별 맞춤형 종목추천을 해주는 개인화 서비스

지난 6월 개발된 ‘원픽’서비스는 고객이 매수한 종목을 실시간 분석해 정보를 제공하는 사후관리에 방점. 전체 고객들의 신용대출 거래 종목을 분석해 하루 3푸시알람을 통해 시장 움직임을 제공

KB증권은 AI간편투자 증권사 진출을 위해 아예 합작법인(Joint Venture)을 출범. 자산운용 플랫폼 기술을 가진 디센버엔컴퍼니와 손잡고 엔씨소프트의 AI기술을 접목한 디지털증권사 설립

크라우드펀딩 업체 ‘오픈트레이드’와 손잡고 로보어드바이저 투자자문 서비스 ‘미니포트’를 출시하는 등 기술 내재화를 넘어 풍부한 아이디어로 독립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핀테크사와 협업해 속도전

 

GS25

Business Model

GS리테일은 LG사이언스파크 내 위치한 GS25 점포에서 스마트폰으로 주문 받은 상품을 인공지능이 탑재된 로봇이 직접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시작

GS25 로봇 배달 서비스는 카카오톡 주문하기를 통해 고객이 GS25 상품을 주문하는 것으로 시작. 고객 주문이 완료되고 고객 정보가 GS25 점포로 전달되면 점포 근무자가 배달 로봇 딜리오에 상품을 적재하고 고객 정보(연락처)와 목적지(건물 층 수)를 입력

이후 로봇은 카메라 모듈을 통해 학습하고 이미지화 한 건물 지도를 기반으로 목적지까지 최단 거리로 자율 주행을 시작한다. 엘리베이터 이용이 필요한 경우 로봇은 무선으로 엘리베이터를 호출해 스스로 탑승 후 목적지까지 이동

목적지에 도착한 로봇은 고객 휴대폰으로 직접 전화를 걸어 상품이 도착했음을 안내하고 상품 수령 시 입력해야 되는 비밀번호를 문자 메세지로 발송. 고객은 로봇 머리 위치에 장착된 모니터에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자동 잠금 장치 서랍을 개방한 후 상품을 최종 수령

GS25LG전자와 함께 1호 배달 로봇 딜리오가 수행하는 배달 데이터를 분석해 보완하는 등 로봇 배달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 하는 과정을 거쳐 내년 1GS타워, 파르나스타워 내 위치한 GS25 점포로 로봇 배달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확대해 갈 계획

LG전자

SK디스커버리

Value Chain

SK디스커버리는 SK가스에 있던 데이터 사이언스팀과 외부 DT전문가를 영입해 ‘SK디스커버리랩‘, 일명 디랩(D-Lab)’을 신설. 디랩은 SK가스 뿐 아니라 SK케미칼, SK바이오사이언스, SK D&D SK디스커버리 산하에 있는 모든 회사들의 DT지원

데이터 웨어하우스‘(Data Warehouse)를 구축. 모을 수 있는 전사 데이터를 모두 긁어다가 한 통에 저장. 이를 통해 클릭 한번으로 말단 사원부터 경영층까지 동일한 데이터를 보게 됨. 그전까지 데이터를 입력하며 데이터 생산자에 머물렀던 직원들이 이제는 데이터 분석가가 될 수 있는 기반마련

SK가스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를 통해서는 충전소 이탈 고객을 파악. SK가스 행복충전멤버십 제도에서 발생하는 고객 충전 이력과 지역 상권 등 외부 데이터를 활용해 한달 뒤 멤버십 회원이 우리 충전소를 방문하지 않을 확률을 정확하게 예측해 업무에 활용

위고(Wego)’ 라는 가스플랫폼을 오픈해 AI기반으로 거래처 재고량을 예측해 효율적으로 배송할 수 있는 인프라도 완성. 이를 통해 무분별한 마케팅이 아니라, 특정 고객군을 타게팅해 정교하고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

국제 가스 가격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도 AI를 통해 밝혀냄. 이를 통해 SK가스가 팔려는 물건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판별해냈고, 언제 어떻게 기업의 물건을 팔면 좋을지 미리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됨

SK가스의 투자회사인 SK어드밴스드와는 석유화학(PDH) 공장에서 프로필렌의 수율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을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통해 공장을 과학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프로젝트도 수행 중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정 / 디지털리테일 트렌드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