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트렌드(12월 2주)

매주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하는 ‘주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트렌드(Weekly DX Project Trend)’ 12월 2주(12월 07~12.11) 주요 추진 요약내용 입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뉴스레터 구독을 하시면 ‘주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트렌드’ PDF 버전을 매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 가입자 전용 서비스)

롯데백화점

Management

롯데백화점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점포 자체적으로 상품 콘텐츠 발굴과 입점을 담당하는 점장 직속 ‘MD 담당’을 신설해 운영. 점포별로 상권에 맞는 특화 브랜드를 발굴하고 유치 각 점포에는 온라인ㆍ디지털 전환(DT) 담당 사원도 따로 둬 온라인 대응을 강화

온라인 사업 강화를 위해 온라인사업부문과 온라인영업부문을 ‘e커머스 부문’으로 통합. e커머스 부문은 온라인쇼핑몰의 차별화 마케팅 콘텐츠 기획에 집중하며, 온라인전략팀을 두고 롯데백화점몰의 향후 방향을 기획

라이브커머스는 디지털사업부문으로 옮겨 전문성을 강화할 계획

 

현대자동차

Business Model

현대차가 모빌리티 디바이스와 서비스, 수소를 세 개 축으로 하는 2025년 미래 모빌리티 전략을 발표.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도심형항공, 수소 등 사람의 모든 이동 수단을 뒤바꾸겠다는 계획

3대 사업구조를 핵심 축으로, ▲완성차사업 경쟁력 제고 및 전동화 선도 ▲모빌리티 서비스사업 기반 구축 ▲수소 생태계 이니셔티브 확보 등을 3대 전략 방향으로 설정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 및 서비스 사업에 있어서는, 고객 데이터 기반의 최적화된 차량과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밸류체인, 제품, 사업 모델 등 전 부문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계획. 이를 위해 우선 버추얼 개발 프로세스 도입 확대, 시장 기반의 상품 기획, 스마트 팩토리 구축, 전 권역 비대면 판매 및 서비스 채널 확대 등 밸류체인 전 영역에서의 디지털 역량을 고도할 계획

밸류체인 디지털화를 통해 고객에게 전달되는 제품에는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인 OTA(Over-the-Air) 및 고객이 필요에 따라 소프트웨어 기능을 선택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FoD(Feature on Demand) 서비스를 적용하고, 향후 모셔널과 공동 개발한 고도의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할 예정

또한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 기반의 서비스 사업을 본격화하고, 지역 커뮤니티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대하는 한편, 차량 데이터를 활용한 부가가치 창출 비즈니스 모델을 다각화할 계획

새로운 사업구조의 한 축인 수소(H2) 솔루션 사업에서는 수소연료전지 차량 개발을 넘어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기술을 고도화하고 사업을 확대함으로써, 그룹의 수소 생태계 이니셔티브를 확보. 단순히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타 완성차 업체와 제휴, 판매하는 것을 넘어 선박, 기차, UAM 등 전 수송영역에서 기존 내연기관을 대체하는 핵심으로 자리잡도록 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업계 최고 수준의 내구성과 효율성을 갖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개발에 주력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정 / 디지털리테일 트렌드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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