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은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가?

보스턴 컨설팅 그룹은 코로나-19 영향으로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이 어떻게 변화 되었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2020년 3개월간(3월~6월) 825명의 글로벌 리더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출처:BCG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 우선순위 관련해서 90%의 기업이 디지털마케팅 같은 직접적인 고객을 대응하는 전략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의 우선순위로 설정하고 추진하고 있다.

출처:BCG 

산업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우선순위를 보면 소비재 기업의 경우 디지털커머스 가속화, 디지털마케팅, 자동화 순이며, 산업재 상품 기업의 경우 혁신, 디지털커머스 가속화, 디지털마케팅 순으로 우선순위를 두고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BCG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을 위한 예산확보 관련해서는 2017년에 50% 수준이었던 자체조달 비중이 2020년에 80%의 기업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을 위한 예산을 자체적으로 확보하여 진행하고 있다 라고 답변하였다.

출처:BCG 

75%의 기업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추진을 위한 아젠다(Agenda) 및 의사결정을 CEO가 주도하고 있으며, 71%의 경영진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을 분기별 또는 자주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출처:BCG 

71%기업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의 추진을 CIO 및 CTO보다는 CEO가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추진하고 있다고 답변하였다.


출처:BCG 


2016년에 가트너가 조사할때 10%에 불과했던 기업내 최고디지털책임자인 CDO(Chief Digital Officer)의 직위가 2020년에는 기업 중 65%가 CDO직위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BCG 


35%의 기업은 디지털기술이 그들의 비즈니스모델을 파괴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다른 산업대비 소비재 기업의 경우 비즈니스모델의 파괴가 심각할 것이라고 답변하였다. 

출처:BCG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과정/비즈니스모델 혁신 과정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 D2C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Most Popular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