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비즈니스에 챗GPT(ChatGPT)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 국내외 주요 기업의 챗GPT 비즈니스 활용 사례 분석 –

챗GPT(ChatGPT)를 개발하는 오픈AI(Open AI)가 2023년 3월 1일, 챗GPT(ChatGPT) API를 공개했다. 이번 챗GPT API를 공개하면서 작년 9월 출시한 음성-텍스트 변환 모델인 위스퍼(Whisper)의 API도 함께 공개하였다. 이제 기업들은 API를 활용하여 채팅 뿐만 아니라 음성-텍스트 변환도 함께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오픈AI가 ‘GPT-3.5’를 최적화해 속도를 향상시킨 ‘GPT-3.5-터보’ 모델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챗GPT API를 출시 하였으며, 새로운 챗GPT API 이용료는 토큰 1000개 또는 단어 750개당 0.002달러로 GPT-3.5 보다 10배 저렴하게 책정하였다.



더불어 기업 내부에 챗GPT API를 적용하여 활용하는 경우 가장 우려되는 기업 내부 입력 내용 및 자료/정보 등의 유출문제 또한 기업 및 사용자가 입력한 모든 데이터는 모델 학습에 활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정책 발표와 개정으로 기업 및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 웹사이트, 제품 및 서비스에 AI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훨씬 손쉬워 졌으며, 정보유출에 관한 우려도 불식 시켰다. 

챗GPT API를 공개하자마자 발 빠르게 주요 기업들이 API를 활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국내외 주요 기업들의 챗GPT 비즈니스 활용 사례를 정리하였다. 

– Snapchat ‘My AI’

스냅챗을 만든 스냅(Snap Inc.)은 ‘스냅챗 플러스(Snapchat+)’라는 이름으로 챗GPT를 탑재한 인공지능(AI) 챗봇 ‘마이 AI(My AI)’를 월 3.99달러에 출시 했다. ‘마이 AI’는 다른 사용자와 대화하듯 사용할 수 있는 챗봇이다.재미있고 경쾌한 어조로 대화하도록 훈련되어,  스냅채터들에게 친근하고 맞춤 설정이 가능한 챗봇을 제공하여 추천을 제공하고, 친구를 위한 하이쿠를 몇 초 만에 작성할 수도 있다. 더불어 생일 선물 아이디어를 제공하거나 특정 주제의 시를 써주기도 한다.

– Quizlet ‘Q-Chat’

Quizlet은 글로벌 학습 플랫폼으로, 6천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학습, 연습, 숙달을 위해 이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 Quizlet은 지난 3년 동안 OpenAI와 협력하여 어휘 학습 및 모의고사 등 다양한 사용 사례에서 GPT-3를 활용하고 있다. ChatGPT API의 출시와 함께 Quizlet은 재미있는 채팅 경험을 통해 제공되는 관련 학습 자료를 기반으로 한 적응형 질문으로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완전 적응형 AI 튜터인 Q-Chat을 출시하였다.

– Speak ‘AI Speaking’

Speak는 유창한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최상의 경로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둔 AI 기반 언어 학습 앱이다. 한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영어 앱으로, 이미 Whisper API를 사용하여 새로운 AI 말하기 제품을 개발하여 전 세계에 빠르게 출시하였다. 위스퍼를 활용하여 모든 레벨의 언어 학습자에게 인간 수준의 정확도를 제공하여 진정한 개방형 대화 연습과 매우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 Instacart ‘Ask Instacart’

Instacart는 고객이 음식에 대해 질문하고 영감을 주는 쇼핑 가능한 답변을 얻을 수 있도록 Instacart 앱을 보강하였다.  ChatGPT와 함께 Instacart의 자체 AI 및 75,000개 이상의 소매 파트너 매장의 제품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이 “어떻게 하면 맛있는 생선 타코를 만들 수 있나요?” 또는 “아이들을 위한 건강한 점심은 무엇인가요?”와 같은 원하는 음식 및 식재료를 구매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스타카트는 올해 말 ‘Ask Instacart’를 출시할 계획이다. 

– Shopify ‘AI Shopping Assistant’

Shopify의 고객 앱인 Shop은 1억 명의 쇼핑객이 좋아하는 제품 및 브랜드를 찾고 구매하는 데 활용하고 있다. ChatGPT API를 활용하여 Shop의 새로운 쇼핑 어시스턴트(shopping assistant) 기능을 강화하는 데 사용하였다. 쇼핑 어시스턴트는 고객이 제품을 검색하면 고객의 요청에 따라 개인화된 추천을 제공한다. Shop의 새로운 AI 기반 쇼핑 어시스턴트는 수백만 개의 제품을 스캔하여 구매자가 원하는 제품을 빠르게 찾거나 새로운 제품을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인앱 쇼핑을 간소화하였다. 

– 세일즈 포스 ‘생성형 AI CRM플랫폼 출시’

세일즈포스(Salesforce)는 인공지능플랫폼인 아인슈타인(Einstein)에 오픈AI의 생성형 GPT를 탑재한 생성형 AI CRM플랫폼인 생성형 AI플랫폼인 ‘Einstein GPT’ 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 플랫폼은 영업, 서비스, 마케팅 등 고객 관리 전 업무 시스템에 AI가 생성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세일즈포스 파트너 에코 시스템의 생성 AI 기술과 세일즈포스 클라우드의 실시간 데이터로 작동해 영업, 마케팅, 서비스 담당자는 이 플랫폼으로 CRM 소프트웨어(SW) 도구를 만들고 맞춤형 AI 콘텐츠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 

직원이 회사 내 자신 업무와 관련도 높은 사람에게 메일 보내고 싶을 경우 ‘내 업무와 가장 적합한 직원은 누구지?’라고 아인슈타인 GPT에 물으면 된다. 아인슈타인 GPT는 즉시 관련도 높은 직원 명단을 제시한다. 사용자는 이중 원하는 사람을 선택하고 ‘이메일 작성’ 버튼만 누르면 된다. 그럼 아인슈타인 GPT는 관련 업무에 대한 이메일 문장을 자동 생성한다.

– 코카콜라 ‘ 프로모션 강화’ 

코카콜라는 ‘챗GPT’와 ‘달리’ 등 오픈AI의 생성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해 생성 AI를 통한 프로모션 강화와 비즈니스 운영, 기술 향상 방안 등을 모색할 계획이다.

– 버즈피드 ‘디지털퍼블리싱 및 콘텐츠 제작 활용’

챗GPT를 활용하여 퀴즈를 개선하고 구독자들을 위한 일부 콘텐츠를 개인화하여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퍼블리셔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AI와 데이터가 기존 콘텐츠를 큐레이션하는 데 그치지 않고 ‘콘텐츠 자체를 제작, 개인화 및 애니메이션화하는데 까지 계획 하고 있다. 

– ICWB ‘와인 소믈리에 제공’ 

이탈리아 와인 및 식품 마케팅 회사 ICWB는 오픈AI의 ‘GPT’를 활용한 소믈리에를 도입, 입맛에 딱 맞는 와인과 음식을 추천한다. 애주가들이 개인 맞춤형 GPT 소믈리에를 사용할 수 있다. 개인용 GPT 소믈리에는 이전에 마셨던 와인과 지난 추천 리스트들을 기억하고 이를 고려해 와인을 추천해준다. 또 와인에 어울리는 음식을 소개하는 페어링(마리아주) 서비스도 제공한다.

– SK텔레콤 ‘에이닷 연동’

SK텔레콤은 2022년 5월 출시한 AI 챗봇 ‘에이닷’에 챗GPT를 접목하고 올해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 삼성SDS ‘RPA 솔루션 연동’

삼성SDS  업무 자동화 솔루션(RPA)에 챗GPT 기능을 도입해 반복적인 작업의 능률을 대폭 끌어올리는 방안을 검토하는 중이다.

– DL이앤씨 ‘보도자료 작성’

DL이앤씨는 챗GPT를 통한 보도자료 작성 가능성을 시험해보고 있다. DL이앤씨는 직원이 작성한 보도자료와 챗GPT를 통해 작성한 홍보자료를 모두 만들어 봤는데, 내용에 큰 차이가 없었다.

– 경상북도 ‘행정업무 효율화’

경북도는 행정부지사를 총괄반장으로 하는 챗GPT 행정활용TF를 구성했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행정업무 효율화를 목표로 시범사례 발굴에 집중, 경북도 차원에서 진행됐던 정책연구용역, 업무계획, 통계자료 등을 대화형 인공지능으로 활용할 수 있는 ‘쌍방향 대화형 경북 지식 플랫폼’을 구축 할 예정이다. 

– 와이더플래닛 ‘ 광고운영 및 실적관리 업무’ 

애드테크(AdTech) 기업인 와이더플래닛도 챗GPT 기능을 광고업계에 탑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챗GPT를 활용하면 광고대행사 내 광고 운영 및 실적 관리 업무(AM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다.

– 베스핀글로벌 ‘자동응답 고도화’  

클라우드 플랫폼 기업 베스핀글로벌은 대화형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위한 통합 플랫폼 ‘헬프나우AI’에 오픈AI의 GPT 기술을 도입해 자동 응답 고도화를 구현하였다. 헬프나우AI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의 멀티 자연어이해 기술을 각 기업이 자체 개발한 AI 모델과 협력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앙상블 AI 모델이다. 여기에 최근 화제를 일으키고 있는 GPT 기술을 도입, 기업이 능숙한 답변을 하는 AI 챗봇 및 보이스봇을 개발할 수 있게 했다. 베스핀글로벌은 이에 따라 헬프나우AI로 개발한 챗봇은 모호한 질문에서도 응답을 회피하지 않고 정확도가 높은 답변을 자체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으며, 단기간의 머신 러닝을 통해서 현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수준의 대화가 가능해졌다.

– 뉴지스탁 ‘포트폴리오 매니저’ 

뉴지스탁‘젠포트뷰’에 챗GPT를 적용하였다. ‘포트폴리오 매니저’에 챗GPT API를 활용해 투자자들이 보유한 주식 포트폴리오에 대한 테마 분석과 비중 제안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추가했다. 투자자가 보유한 종목을 넣고 ‘GPT 포트폴리오 분석’을 클릭하면 챗GPT가 알아서 포트폴리오 테마와 전망을 분석해준다

– 겟차 ‘AI차량추천’

신차 구매 플랫폼 겟차가 Chat GPT가 도입된 ‘차량추천 AI’ 서비스를 출시했다.겟차 앱(App)내 ‘차량추천 AI’를 통해 사용 가능하며 연령,성별,차량 브랜드 등 원하는 조건을 입력하면 인공지능 챗봇이 그에 맞는 차량을 추천한다.

– 김캐디 ‘골프전문 챗봇’

골프생활 플랫폼 ‘김캐디’가 골프 전문 챗봇 ‘AI 김캐디’ 베타 서비스를 오픈했다.‘골프 치기 전에 좋은 스트레칭 알려줘’, ‘비거리 잘 나오는 법 알려줘’ 등 간단한 질문은 물론, ‘타이거 우즈와 로리 맥길로이의 플레이 스타일 차이를 알려줘’ 같은 복잡한 질문에도 막힘 없이 답변을 제공한다. 평소 골프에 대해 궁금했던 다양한 질문에 폭넓은 답변을 제공하며 골프의 재미를 알아가는 데 도움을 준다. 

– 삼쩜삼 ‘ 연말정산지원’ 

세금 신고·환급 도움 서비스 ‘삼쩜삼’을 운영하는 자비스앤빌런즈는 챗GPT 기반 세금 챗봇 ‘AI 점삼이’ 베타 버전을 공개했다. AI 점삼이는 자연어 인지검색 솔루션 기업 올거나이즈가 만든 ‘알리GPT’가 활용됐다. 알리GPT는 기업의 문서와 매뉴얼, 최신 정보를 업로드하면 질문에 대한 답을 문서에서 찾아 요약 및 종합해 답하고, 출처 문서까지 보여주는 AI 솔루션이다. 올거나이즈 자체 AI 챗봇 알리에 챗GPT 기반 모델 GPT-3.5를 결합했다.

삼쩜삼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연말정산과 관련된 질문에 즉시 맞춤형 답변을 제공한다. ‘연말정산시 월세로 지출한 내역 공제 받나요’, ‘의료비 금액이 있는데 왜 공제가 되지 않았을까요’ 등 복잡한 세금 질문에도 쉽게 답변한다.앞으로 연말정산을 포함한 다양한 세금 질문에 대한 답변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 굿닥 ‘건강 AI챗봇’

헬스케어 플랫폼 굿닥은 챗GPT에 기반한 ‘건강 AI챗봇’ 서비스를 2023년 2월 출시 하였다. 챗GPT를 통해 건강·시술과 관련된 사용자 질문에 1초 내로 답변을 제공하는 등 서비스 사용성을 강화하였다. AI 답변이 충분하지 못할 경우 질문에 따라 ▲비대면진료 ▲클리닉마켓 ▲병원예약 등 대면진료와 연결하는 솔루션을 제공해 다각적이고 심층적으로 사용자 건강문제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 팀스파르타 ‘즉문즉답’ 서비스

소프트웨어 교육 스타트업 팀스파르타는 온라인 코딩 강의 ‘스파르타코딩클럽’ 즉문즉답 서비스에 챗GPT를 도입했다코딩을 배우는 수강생들이 채팅창에 자료수집, 정리, 오류 검토 등 요청하면 AI가 처리 및 답변해 준다. 혼자 발견하기 어려운 코드 오류, AI 기술 통해 쉽고 빠르게 교정 받을 수 있다. 


– 엘리스 ‘코딩학습 지원’

AI 기반 디지털 교육 기업 엘리스가 GPT-3를 기반으로 코딩 학습을 돕는 ‘AI 헬피’를 출시 하였다. AI 헬피는 엘리스 플랫폼 내 질의응답을 할 수 있는 ‘헬프 센터’에서 학습자를 위해 코드를 풀어서 설명해주거나 오류를 잡아 수정을 돕는 코딩 학습 보조 AI 챗봇이다. AI 헬피는 엘리스가 자체 보유한 약 15만 건의 질의응답과 4억 개 이상의 텍스트 토큰을 활용해 성능을 높였고, 사전학습된 머신러닝(기계학습) 모델을 미세조정(fine-tuning)하는 과정을 거쳐 코딩 관련 질의응답에 최적화했다.

그 결과, 학습자는 질문하고 싶은 부분의 코드를 드래그해 바로 문의할 수 있는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실제로 엘리스 헬프 센터는 AI 헬피를 통해 평균 20분이 소요되던 답변 시간이 1분으로 감소시켰다.

– 원티드랩 ‘인공지능 면접코칭 서비스’

원티드랩은 GPT-3를 활용해 채용면접 관련 답변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면접코칭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용자가 누리집의 채용공고 링크를 입력하면, 인공지능이 해당 직무의 특성을 분석해 실시간으로 면접 예상 질문 내놓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질문 주제는 직무 특성을 비롯해 자격 요건, 커뮤니케이션 역량 등 다양하다. 서비스의 핵심은 이용자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입력하면, 인공지능이 답변 내용에 대한 평가를 내놓는 피드백이었다. 문제가 되는 답변의 오류를 지적하거나 더 바람직한 답변까지 제시해준다.

– 마이리얼트립 ‘여행플래너’

여행 플랫폼 마이리얼트립은 대화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여행플래너’ 서비스를 출시했다. 챗GPT를 연동, 인공지능과의 대화를 통해 여행 일정을 계획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맛집, 명소, 날씨, 팁, 여행지 추천 등 여행 관련 다양한 주제에 대한 대화가 실시간으로 가능하다. “도쿄 2박3일 여행 추천해줘”라는 질문을 입력하면, 일정과 동선을 고려해 여행 계획을 짜주고, 저가 항공권과 숨은 명소 찾는 법에 대한 답변을 제공한다. 


– 업스테이지 ‘AskUp’


챗GPT와 업스테이지의 광학문자판독(OCR) 기술을 연동해 코딩과 서류 작업 등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가상 인턴’ 서비스인 ‘AskUp(아숙업)’  출시하였다. 아숙업은 일대일 대화를 기반으로 한 챗GPT에서 한 단계 나아가 업무용 업무 툴 ‘슬랙’ 채팅방을 통한 다대일 대화도 능숙하게 처리한다. 

– 클라썸 ‘지식공유플랫폼’ 

교육 및 지식 공유 플랫폼 클라썸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유사 질문 추천 기능인 ‘AI 도트 1.0’에 대화형 인공지능을 추가한 ‘AI 도트 2.0’을 출시 하였다. ‘GPT-3.5’ API를 활용하여  ‘AI 도트 1.0‘이 유사 질문 추천 기능만 있는 데 반해, ‘AI 도트 2.0’은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이 사내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질문에 대한 답변까지 지원한다. 클라썸에선 구성원 간의 업무 지식 공유와 소통을 활성화하는 과정에서 최신 데이터가 쌓이면서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고, 기업은 AI 도트 2.0를 활용해 축적된 사내 데이터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 가능하다.

기업들은 지식과 노하우의 허브, 임직원교육, 고객 문의 대응, 대내외 Q&A 채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클라썸을 통해 효과적인 업무 및 교육 환경 조성으로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

대구 연구특구개발진흥재단은 클라썸의 ‘AI 도트’를 AI 기반 과제 질의응답 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클라썸을 R&BD(Research and Business Development) 관리 AI비서 시스템으로 활용 하고 있다.  과제 수행 기관들의 규정 해석 및 연구비 사용 등에 대한 자동 답변과 이력 관리로 단순 업무를 최소화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했다.

현재 국내외 주요기업의 챗GPT 비즈니스 활용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1. 고객 서비스: 고객 서비스 시스템에 통합하여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자동 응답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 개인화된 추천: 사용자의 선호도와 행동에 따라 개인화된 제품 또는 콘텐츠 추천을 생성하는 데 활용하고 있다. 

3. 교육 도구: 언어 학습이나 퀴즈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교육용 도구를 개발하는 데 활용하고 있다. 

4. 가상 비서: 금융, 의료, 호텔, 여행, 사내업무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가상 비서를 만드는 데 활용하고 있다.

5. 챗봇: 고객 서비스, 영업, 마케팅을 지원하는 챗봇을 만드는데 활용하고 있다. 

이처럼 ChatGPT의 활용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하지만 이를 이용하는 것은 제한적인 가능성이 존재하며, 데이터 보안 및 프라이버시 등의 문제도 존재한다. 이에 따라
기업에서는 ChatGPT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신중하게 대응해야 하며, 보안 및 프라이버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적절한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ChatGPT를 사용할 때는 사용자 경험을 고려해야 한다. 불필요한 질문이나 혼란스러운 답변 등은 고객 만족도를 저하시킬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하는 데 있어서는 적절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고객 경험을 고려해야 비즈니스 성과를 높일 수 있다.

기업 비즈니스에 챗GPT 도입 및 비즈니스 확장을 위하여 기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거버넌스 조직에 태스크 포스(TFT)를 만들어 필요한 기술, 서비스 및 투자 범위를 설정해야한다. 더불어 현재의 기술변화 및 기업적용 속도 등을 분석하여 현재의 실존적 위협과 제기된 주요 기회를 탐색하고 새로운 기회 창출을 위한 로드맵을 계획해야 한다.

※ 국내외 주요기업의 챗GPT의 비즈니스 활용 사례를 계속 업데이트할 예정 입니다.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연계과정:기업 생성형 인공지능 및 ChatGPT도입 전략 과정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 D2C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Most Popular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