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은 디지털인사이트 매거진에 ‘다가온 AI시대에 대처? AI는 어디 까지나 수단’ 이라는 주제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이 어떻게 추진 되어 왔으며,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연장선상에서 성공적인 AI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추진하기 위한 접근방법 등을 소개했습니다.
현지 시간으로 지난 9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인 ‘CES 2024’가 열렸다. 아마존, 구글, 심지어 화장품 회사 로레알까지 이번 행사의 주요 테마는 단연 인공지능(AI)이었다.
AI가 야기할 산업 생태계의 변화는 인터넷의 등장이나 스마트폰으로 인한 모바일 시대의 개막 이상으로 점쳐진다. 이에 따라 기업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그렇다면 AI의 시대에 올바르게 대응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김형택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대표는 과거 디지털 전환의 사례에서 실마리를 발견할 수 있다고 말한다. “디지털 전환에서 핵심은 ‘디지털’이 아니라 ‘전환’이었습니다. AI 시대도 마찬가지죠. AI는 어디까지나 수단일 뿐이라는 걸 기억해야 합니다” 김 대표에 따르면, 현재 국내외 산업계는 일부 제조업을 제외하면 디지털 전환의 마무리 단계에 진입한 상태다.
디지털이니셔티브는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컨설팅 회사다. 그간 숱한 국내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포스트 디지털 전환의 주인공으로 주저 없이 AI를 꼽은 김 대표를 만나 다가온 AI 시대에 대한 해답을 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