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팅 전략추진에 필요한 데이터 분석역량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 –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리뷰 –

코로나-19 이후 기존 전통적인 방식의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모델 등의 기업이 영위했던 모든 것들을 디지털로 전환하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제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전환을 ‘선택’의 문제가 아닌 디지털로 전환하지 않으면 자칫 경쟁에 뒤쳐져 도태될 수 있다는 위기의식을 갖고 기업 ‘생존’ 을 위한 최우선 과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을 가속화 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마케팅 전략 또한 기존 전통적인 오프라인 중심의 채널, 커뮤니케이션에서 벗어나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Cross Over) 디지털화된 고객에 대응하기 위한 디지털마케팅 투자도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마케팅 전략 추진에 있어 디지털기반으로 변화된 고객, 채널,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분석하여 마케팅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데이터(Data)분석의 중요도가 무엇보다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아이지에이웍스(IGAWorks)의 마케팅클라우드(Marketing Cloud)설명회에 참석하여 기업의 마케팅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마케팅데이터 플랫폼들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아이지에이웍스의 마케팅클라우드는 크게 기업의 1st Party Data를 손쉽게 추출, 조합, 분석 하여 개인화 마케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SaaS(Service as a Service)형 CDP(Customer Data Platform)인 DFINERY 와 4,300만 ADID로 부터 매일 3억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3rd  Party Data를 분석해 시장, 경쟁사, 소비자의 인사이트를 통해 경쟁력 있는 마케팅/광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MOBILEINDEX 와 두개의 데이터플랫폼을 연동하여 데이터기반의 타겟광고 집행 및 통합광고를 운영할 수 있는 TRADINGWORKS로 되어 있다.

먼저 DFINERY의 소개와 데모가 진행되었는데 서비스 구성은 크게 데이터를 관리 및 구성(Data Studio, Customer Data, Data House) 과 데이터 분석(Analytics , AI Studio, Attributions, Growth Action)기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무엇보다 관심있게 본 것은 데이터 분석이다. 기업이 원하는 조건 및 트리거를 조합하여 데이터셋(Data Set)을 정의하고 분석할 수 있었으며, AI Studio의 경우 현재는 이탈율 예측만 분석할 수 있지만 향후 다양한 고객유형별 행동에 관한 스코어링 모델(Scoring Model)을 통하여 구매예측 등의 다양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마케팅 캠페인 및 성과분석에서 중요하게 활용하고 있는 Attributions도 분석할 수 있으며, 각 단계별 Funnel 행동에 따른 Audience를 정의한 후 Audience의 전환을 위한 캠페인(Push 및 In-App Message)를 진행할 수 있는 Growth Action도 진행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잘 구성된 CDP 이지만 다양한 데이터 시나리오 정의 및 캠페인 분석 모델링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구성하다 보니 단계별 설정 사항들이 많아 어느정도의 디지털마케팅 분석 경험 및 데이터분석에 관한 이해도가 높지 않으면 시나리오 및 모델링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MOBILEINDEX는 예전에 금융회사 강의 때 코호트 분석(Cohort analysis)을 통하여 경쟁사들의 사용자행태 및 이탈율 분석을 보여주기 위해서 잠깐 활용했던 적이 있어서 전체 구성이 익숙했다. 전체적으로 내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분석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경쟁앱들과의 내 앱을 비교 분석하여 고객특성, 충성고객, 이탈 고객을 분석할 수 있어 효과적으로 캠페인 전략 및 운영관리 방안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TRADINGWORKS는 직접 노트북으로 데모계정으로 들어가 오디언스를 정의하고 캠페인을 세팅할 수 있어서 프로파일을 세팅하고 캠페인 설정을 진행해 봤다. 오디언스를 정의 할 때 Demographic, Life Event, Interest를 기반하여 미리 정의된 다양한 페르소나(Persona)을 통해 다양한 조합을 만들 수 있으며, 추출된 오디언스를 바탕으로 유사타겟을 확장할 수 있다.

광고캠페인을 기획하는 단계에서는 TRADINGWORKS를 통해 집행된 광고들의 성과데이터, 소재데이터를 확인하여 기획할 수 있다. 광고계정을 연동한 후 캠페인을 집행하면 통합캠페인 관리 기능을 통해 미디어별 캠페인 성과를 분석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 디지털마케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조직, 인력, 역량으로서는 한계가 따른다. 현재 시점에서 기업이 성공적으로 디지털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데이터분석역량 및 마케팅자동화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아이지에이웍스(IGAWorks)의 마케팅클라우드(Marketing Cloud)서비스들을 경험하면서 현재 기업들이 디지털마케팅 전략을 추진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많은 고민과 투자를 통해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했다는 것을 느꼈다. 아직 서비스 사용성 부분에서는 다소 복잡한 측면이 있지만 이 부분만 조금 개선이 된다면 글로벌 마케팅클라우드 서비스와 비교해도 경쟁에 뒤지지 않을 Powerful한 마케팅플랫폼 서비스가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 D2C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Most Popular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