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부진에 허덕이고 있던 Reebok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편안함 과 기능성 뿐만 아니라 첨단기술을 중시한 제품개발을 추진하였다. 40명의 구성된 팀을 결성하여 새로 출시한 웹사이트인 ‘Reebok Innovation Collective’에 이 제품을 소개하였다.
2017년 7월에 오픈한 사이트는 몇주 또는 몇 달후에 공개적으로 판매되기 전에 제품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Reebok은 이러한 내용을 소셜플랫폼 및 e-mail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콘텐츠를 배포하고 있다. 사이트운영에는 50여명의 직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제품의 컨셉결정에서 스토리텔링까지 다루고 있다.
Reebok International 의 Scott Daley 는 ‘사람들은 다음 제품이 무엇이 나오고 어떻게 제품이 만들지고 있는지를 알고 싶어한다. 우리에게는 제품의 제작과정을 소비자에게 보여줄 절호의 기회이며, 신규출시된 제품에 얽힌 이야기를 이미 알고 있기 때문에 신상품에 관한 친밀감을 높일 수 있다’ 라고 말하고 있다.
The Reebok Innovation Collective 는 CEO인 Kasper Rorsted 가 브랜드의 활력을 되찾기 위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으로 진행된 것이다. 그는 3년동안 성장이 주춤한 북미지역의 마켓에 주력하고 있다. 새로운 사이트의 목적은 판매목적보다는 혁신을 중시하는 회사의 입장을 널리 소비자에게 알리기 위함이다.
예를들어 Reebok은 런던의 명문 신사복 브랜드인 H Huntsman & Sons 와 공동으로 신발의 소재와 패션을 융합 시키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Reebok이 신발용으로 개발한 신소재 Flexweave를 이용하여 정장의 시제품을 제작하여 2018년 2월에 출시되었다. 제작과정을 기록한 동영상, 사진, 스케치를 사이트에 공개하였으며, 또한 소셜미디어에서 수많은 팔로워를 가진 NFL의 Brandin Cooks선수가 이 정장을 착용한 모습도 공개하였다. 또한 Reebok은 스포츠관련 이외에도 새로운 제품 영역을 넓히고 있다. 예를 들어 항공용 헤드셋 제조업체인 David Clark Company와 협력하여 획기적인 우주비행사용 부츠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우주비행사가 테스트중이다.
관련참고기사:With a new website, Reebok is showing off its high-tech side
관련참고교육: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전략 과정 / 디지털리테일트렌드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