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하나의 과정이지 결과가 아니다 (1편)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의 김형택 대표님이 ‘더테크(The Tech)’에 최근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추진 트렌드 및 성공적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을 위한 접근방안에 관해서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하 DX) 전문가인 김형택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대표는 이렇게 힘주어 이야기했다. 인공지능(AI)를 위시한 ICT 기술의 급속한 발전 속에서 많은 기업들이 DX를 화두로 삼고 있지만 이를 ‘하나의 목적’으로만 보고 빠른 결과를 내고자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결국 ‘중장기 경영전략’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김 대표는 현재 DX 컨설턴트로, 또는 강연자로 활동하면서 국내 유수의 기업들에게 ‘DX 길라잡이’로 나서고 있다. 아울러 회사 홈페이지와 별도의 미디어 채널 등을 통해 유익한 사례를 공유하고 있다. 가랑비가 내리던 어느 날, 서울 낙성대역 근처 카페에서 김 대표를 만나 DX에 대한 많은 이야기들을 나눴다. DX에 대한 선입견과 고정관념을 깰 수 있었다는 점에서 꽤나 유익한 시간이었다.

‘DX 전도사’로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신데요. 최근에 포커스를 두는 부분은 무엇인지, 그리고 DX 관련 동향은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최신 트렌드도 말씀해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국내 DX의 원년은 2016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듬해부터 국내외 기업들이 DX전략들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시작했는데요. DX는 기본적으로 중장기 경영전략이기 때문에 5년 정도의 시간을 봅니다, 그렇다고 하면 2020년이 마지막 해가 되겠죠? 그런데 그 해 코로나 팬데믹이 터졌죠.

이전까지의 DX가 점진적인 혁신이었다면 2020년부터는 가속화와 전면화가 이뤄지고 있고 투자도 과감해졌어요.트렌드는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초창기 DX가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 같은 것을 도입하는 ‘테크 드리븐’(Tech-Driven) 형태였다면 이제는 업무 방식의 변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요. 아무리 많은 데이터가 있다고 하더라도 조직과 사람의 역량 자체가 변하지 않는다면 활용할 수 없으니까요.

두 번째는 ‘엔드 투 엔드’(End to End) 전략인데요. 많은 기업들의 디지털 핵심전략이에요. 말 그대로 끝과 끝이 연결되고 통합된다는 거죠. 전문적인 용어로 심리스(seamless)하다는 표현을 쓰는데요. 백엔드 데이터, 그리고 어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 서비스 등이 일관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거죠.

자세한 인터뷰 내용은 하단 링크를 참고하세요 ▼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 D2C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Most Popular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