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 업체들이 광고네트워크 플랫폼을 구축하고 비즈니스모델을 확장하고 있다. 2016년부터 아마존, 월마트, 베스트바이, CVS, 크로거, 메이시스 등이 꾸준히 광고비즈니스에 진출하고 있다.
아마존의 경우 2020년에 광고매출이 210억달러로 2019년대비 47% 증가하였다. 미국 시장내 광고점유율 또한 10.3%으로 구글(28.9%), 페이스북(25.2%), 다음으로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충성도 와 구매력을 갖춘 고객의 구매데이터, 상품검색 및 조회, 데이터, 온오프라인 행동데이터를 DMP로 통합하여 광고효율이 높은 CPS 상품들을 제공하고 있다.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정 / 디지털리테일 트렌드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