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전략 추진을 위한 5가지 법칙(4편)

성공적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전략 추진을 위한 5가지 법칙

전체 산업 및 비즈니스 구조가 빠르게 디지털로 변화되면서 적극적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한 기업 과 그렇지 못한 기업간의 간극이 극명해지고 있다.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은 전 세계적으로 2025년까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의한 경제 사회적 부가가치 창출 규모가 100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분석하였다. 1) 엑센추어(Accenture)는 글로벌 경제에서 디지털 경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2005년에 15%에서 2015년 22%로 확대되어 2020년에는 25%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2) 하버드경영대학원(HBS)의 연구에 따르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한 상위 25%의 선도 기업이 하위 기업보다 3개년 평균 매출 총이익 55%, 평균 수입 16%, 평균 순이익 11%로 높게 나타났다. 3)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선두기업 과 후발기업간의 성과분석
출처:하버드 경영연구원(HBS)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거부할 수 없는 시대의 흐름으로 단순한 변화가 아닌 근본적인 전환을 위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시작하는 여정에서 다음의 사항을 고려해야 성공할 수 있다.

  • 탑다운(Top-down) 리더십을 추진해야 한다.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조직, 비즈니스 모델, 프로세스, 운영관리 등의 경영 전반을 변화시키는 전략으로 CEO의 명확한 비전과 적극적인 의지 없이는 추진에 한계가 있으므로, CEO는 다가올 혁신과 파괴적 변화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진두지휘해야 한다.
  • 명확한 목적과 비전을 설정해야 한다.유행에 따라 디지털 신기술을 도입하거나 선진기업들의 성공사례를 답습하는 방법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의 속도를 더디게 만들 수 있으므로 기업의 역량을 파악한 후 상황과 전략에 맞는 목적과 비전을 설정하여 단계별로 접근해야 한다.
  •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혁신의 주도권을 부여해야 한다.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할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방향을 제시할 CDO를 임명하며 운영위원회와혁신센터를 설치해야 한다.
  • 작게 시작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처음부터 대규모의 프로젝트로 진행하기보다는 작게 시작하여 고객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접근방식이 요구된다. 오픈 이노베이션, 린 스타트업, 애자일 방법론, 디자인 씽킹을 적극 활용하여 실행에 중점을 두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해야 한다.
  • 파괴적 혁신을 내포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디지털 신기술 트렌드, 혁신기업의 등장, 가치사슬의 변화 등 비즈니스 모델에 영향을 끼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파악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해야 한다.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고객, 프로세스, 경쟁구도, 가치사슬을 재정의하고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자기잠식도 두려워하지 않는 파괴적 혁신이 이뤄져야 한다.

다윈은 ‘결국 살아남는 종은 강인한 종도 아니고 지적능력도 뛰어난 종도 아니라, 변화에 가장 잘 적응하는 종이다’라고 변화에 대한 적응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추진은 ‘변화에 대한 적응’이라는 관점에서 전략적 변곡점을 찾아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1편: 왜 지금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인가?(도입배경)
2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무엇부터 시작 해야 하나?(추진범위)
3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전략 어떻게 추진해야 하나?(추진전략)
4편: 성공적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전략 추진을 위한 5가지 법칙(성공전략)
5편: 스타벅스(Starbucks)는 어떻게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에 성공하였나?(스타벅스사례)
6편: 버버리(Burberry)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으로 어떻게 턴 어라운드 했나?(버버리 사례)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이해하기 위해 읽어야할 책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추진 교육과정 (워크샵) 

1) World Economic Forum, ‘Digital Transformation Initiative’ 보고서 참조
2) Accenture, ‘Digital Economic Value Index’ 보고서 참조
3) HBS, ‘The Digital Business Divide’ 보고서 참조

===============================================================================

한국정보산업연합회(FKII) 2017년 IC산업 메가트렌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향한 여정’ 보고서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의 접근’ 이라는 내용으로 기고한 내용입니다. 보고서 전문은 한국정보산업연합회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 김형택 대표(www.digitaltransformation.co.kr)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 D2C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Most Popular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