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세이도(Shisedo)는 왜 라이브 커머스(Live Commerce)를 시작하였는가? – 시세이도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및 D2C 추진 –

시세이도는 5월 1분기 사업보고를 발표하면서 코로나-19사태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따른 경영시나리오를 발표하였다.  최상의 시나리오는 2021년초에 정상적으로 경제가 회복되는 것이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어 경제불황이 지속되는 것까지 고려하고 있다. 최악의 시나리오를 대비해 새로운 비전을 기반한 중장기전략을 재설정하였다.

새로운 중장기 전략은 2023년까지 글로벌 단위의 생산성 강화, 수익성 증대 비즈니스 확대, 지속가능에 중점을 둔 경영 및 마케팅, 비즈니스 및 브랜드 포트폴리오 재구축, 협업 과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비용절감 및 역량증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신규 비즈니스모델 확대 등 이다. 특히 비대면 접촉에 따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의 가속화를 위하여 D2C(Direct to Consumer), 옴니채널(OmniChannel), 뷰티테크(Beauty Tech) 등 신규비즈니스 및 채널을 강화 한다는 계획이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를 위한 D2C 및 옴니채널 확대를 위한 방안으로 최근 ‘라이브커머스(Live Commerce)’ 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라이브커머스 진행은 전세계 88개국에 있는 시세이도 뷰티컨설턴트(Beauty Consultant)가 화장품 및 메이크업 방법 등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진행한다. 고객이 실시간으로 뷰티컨설턴트 와 커뮤니케이션하면서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시세이도는 라이브 커머스 진행을 위하여 미츠코시 이세탄홀딩스의 화장품 온라인 쇼핑몰인 ‘meeco’ 와 제휴하여 온라인을 활용한 상담 및 판매를 함께 진행한다. meeco 와의 제휴를 통하여 온라인 채널 확대 뿐만 아니라 구매제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손쉽게 받아 볼 수 있는 옴니채널 기반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라이브커머스는 뷰티컨설턴트가 실시간 영상으로 화장품의 특징 과 사용법을 소개하고 고객은 채팅을 통해 뷰티컨설턴트에게 화장품정보, 가격, 사용법 등 상품구매에 필요한 궁금한 사항 등을 자유롭게 문의한 후 할 mecco 을 통해서 바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현재 마스크 착용에 의한 피부염이나 여름 피부관리에 필요한 스킨케어 제품을 소개 하고 있다.

 시세이도는 오프라인 과 온라인을 융합시킨 뷰티컨설턴트의 고객 커뮤니케이션 확대를 위하여 라이브 커머스 및 온라인 실시간 상담 지원 플랫폼을 꾸준히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정 / 디지털비즈니스모델 혁신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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