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에 아이지에이웍스(IGAWorks) 앰배서더로 참여하여 마케팅클라우드 서비스를 체험할 기회를 가졌는데 이번에 마케팅클라우드에 새롭게 ‘마케팅클라우드 e-Commerce’ 서비스를 런칭했다고 해서 직접 서비스를 체험해 보았다.
마케팅클라우드 e-Commerce는 8천여 카테고리, 18만개 이상의 브랜드를 심층적으로 분석 브랜드별 순위, 업종 점유율, 브랜드 실구매자 고객 프로파일 및 구매 펀널 등 심층적인 모바일 및 커머스 인사이트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마케팅클라우드 e-Commerce 서비스 카테고리는 ‘내 위치(마켓 포지셔닝)’, ‘경쟁 브랜드’, ‘구매자’ 3 가지로 구분된다.
▲내 위치 분석은 카테고리별 매출 순위를 바탕으로 자사 브랜드 현황과 현재 시점의 영향력, 세부 항목별 매출 트렌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예를들어 레고의 경우 2022년 12월 기준 유아/어린이용품 카테고리 에서 베베숲 다음으로 매출이 높으며, 레고블록, 블록, 옥스포드 분야에서는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유아/어린이용품 카테고리에서 레고매출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다. 레고의 경우최근6개월간시장대비빠른성장세를보이고있어 2020년 7월 대비 유아/어린이용품 카테고리에서13.3%증가 한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경쟁 브랜드 분석은 자사와 경쟁사 간의 현재 시장 점유율, 포지셔닝, 구매자 데모 등을 기준으로 비교한 통합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경쟁사와 비교하여 타켓을 분석할 수 있는데 레고의 경우 경쟁사 대비 남성 비율이 높으며, 주 구매자층이 30대로 매출의 64.4%를 차지하고 있다.
레고는 레고,블록, 과학완구 카테고리에서 88.1%의 매출을 점유하고 있으며, 경쟁브랜드로 마텔인 3.8% , 뽀로로는 1.8%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분석할 수 있다.
▲구매자 분석은 실제 제품이 조회된 이후 장바구니로 이동하여 최종적으로 구매가 이뤄지는 단계에 대한 상세한 현황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구매전환율은 물론, 전환율이 높은 카테고리와 연령층을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구매퍼널은 고객이 최종 구매까지 이어지는 구매경로를 시각화 하여 단게별 고객의 구매전환을 확인할 수 있다.
레고는 제품조회자의 19.1%로 제품장바구니로 이동하여 이중 7.0%가 구매로 전환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고객과의 직접 접점이 적고 유통 채널의 데이터를 확보하기가 쉽지 않아, 실제 제품 구매자의 특성과 시기, 경쟁사 현황, 소비 트렌드 등을 확인하기 어려웠는데, 마케팅클라우드-이커머스를 통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