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체인 웰그린(Walgreens)은 디지털플랫폼을 어떻게 구축하였을까?

약국체인인 웰그린(Walgreens)이 2018년에 처음 출시한 디지털의료플랫폼인 Walgreens Find Care는 환자가 의사 또는 전문 간호사와 연결하여 질병 및 부상, 기침 및 감기, 정신 건강 서비스 및 만성 질환 관리와 같은 일반적인 건강 및 웰빙 요구 사항에 대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의료 시스템 및 원격 의료를 연결해 주는 서비스 이다. 환자는 온라인 또는 Walgreens 앱의  Pharmacy Chat을 사용하여 연중 무휴 24 시간 Walgreens 약사와의 상담도 제공한다. 또한 Walgreens 앱을 사용하여 환자는 Walgreens에서 처방전을 작성하고 매장 내 픽업, 드라이브 스루 또는 집까지 배달을 포함하는 배달 옵션을 선택하여 제공 받을 수 있다.  


Walgreens 모바일 앱의 사용은 전년동기간 대비 22 % 증가했으며 코로나-19 기간 동안 더 많은 환자가 디지털 의료 서비스로 전환함에 따라 전년 대비 12 % 증가했다. 코로나-19 기간에 환자와 고객을 추가로 지원하기 위해 Walgreens Find Care는 Microsoft Azure의 Microsoft Healthcare Bot이 제공하는 코로나-19 위험 평가를 포함하여 사용자가 CDC 지침에 따라 코로나-19 위험을 평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또한 Walgreens Find Care에서 환자는 Find My Clinical Trial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코로나-19임상 시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2020년 가을에 Find Rx Coverage Advisor 라는 온라인 서비스를 출시하여 고객이 활용 가능한 옵션을 보다 손쉽게 탐색 할 수 있도록 제공하였다.


개인화된 의료 및 쇼핑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Microsoft 및 Adobe의 파트너십도 체결하였다. Microsoft Dynamics 365 Customer Insights 을 활용하여 고객 데이터 플랫폼 (CDP)을 구축하고, Adobe의 고객 경험 관리 (CXM) 솔루션을 통해 고객경험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기존 파트너와의 협력을 확대하여 11개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코로나-19 이후 보다 손쉽게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였다. Find Care는 당뇨병, 시력, 청각, 정신건강, 재택 코로나-19 검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다. 새롭게 근골격치료, 대장암 검진, 유아건강 같은 분야의 파트너가 추가되었다. 새로운 서비스 추가로 전국의 수백만 고객에게 65개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120개 이상의 질환을 치료하는 광범위한 의료 시스템 및 서비스 제공업체를 연결하고 있다.

가상의료는 코로나-19 기간 동안 대면치료에 대한 안전한 대안을 제공하며 취약한 지역사회와 의료서비스 제공자에게 손쉽게 의료서비스를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또한 의료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하여 Uber와 파트너십을 맺어 백신접종 장소를 가는데 무료승차 서비스를 지원하였다. 

디지털플랫폼 확장을 위하여 2021년 1월에 오프라인 과 디지털을 통합하는 환자플랫폼 구축을 위한 의료스타트업을 설립하였다. 200명의 팀으로 구성된 스타트업은 ‘옴니채널 헬스케어 인터페이스(omnichannel healthcare interface)’ 플랫폼을 운영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또한 리테일, 병원, 연방 의료 및 우편주문 등의 약국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인 ‘iA’를 인수하였다. iA 인수를 통해 처방전 이행 프로세스를 더욱 현대화 및 자동화해 운영 비용을 줄이고 약사가 백신 접종, 진단 테스트 및 약물 관리와 같은 의료 서비스를 환자에게 제공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정 / 디지털리테일 트렌드 과정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 D2C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Most Popular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