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실패하는가?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실패요인-

2021년이 시작되면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이 본격적으로 전 세계 산업계를 관통하는 메가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로 글로벌 가치사슬이 빠르게 재편되는 가운데 전통기업들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에서 생존의 해답을 찾고 있다. 하버드경영대학원의 연구에 따르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한 상위 25%의 선도 기업이 하위 기업보다 3개년 평균 매출 총 이익은 55%, 평균 순이익은 11%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인 기업과 그렇지 않는 조직의 격차는 앞으로 더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여정은 녹록치 않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시작한 기업은 많지만 성공한 기업은 여전히 손에 꼽을 정도다. 이유는 무엇일까? 현장에서는 여전히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기존 사업조직을 보조하는 ‘자동화된 패키지 소프트웨어’ 정도로 인식하고 있고, 회사내 기존 조직들은 3인칭 전지적 작가시점으로 사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를 관망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에 대한 확실한 방향이나 비전이 없는 경영진은 계속되는 기존 사업부서와 디지털 부서와의 갈등에 손사레를 치면서 “이기는 쪽이 우리편”이라는 마인드로 일관하고 있다.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대기업, 금융기관, 공공기관, 중소기업에서 요청한 수백번의 기업강연과 워크숍, 인터뷰, 연구과제, 컨설팅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여러 번 이러한 장면을 목격할 수 있었다. 가장 흔한 케이스는 사내 IT부서에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모든 과제를 맡기는 것이다. 정작 우리 기업에서 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필요한지, 어떤 업무에 필요한지, 이를 통해 우리 기업의 업의 개념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새로운 고객을 어떻게 발굴할 것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이나 디지털 기업으로의 전환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신념이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그냥 IT를 잘 안다는 이유로 해당 부서에 과제를 몰아주기하는 방식은 실패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상세내용 보기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 D2C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Most Popular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