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는 매장내 사물인터넷(IoT)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

월마트(Walmart)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면서 식품품질을 개선하고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데 사물인터넷(IoT)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현재 미국 월마트 4600개 매장에 700만개 이상의 사물인터넷 데이터포인트를 관리하고 있다. 사물인터넷으로 연결된 장치를 통해 매일 온도, 작동기능, 에너지 사용 등에 관한 약 15억개의 메시지가 전송된다. 방대한 사물인터넷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Walmart Global Tech 의 사물인터넷팀은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비정상적인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운영관리 플랫폼을 구축하였다. 

매장내에 식품품질을 최상으로 유지하는 것은 고객경험을 강화하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월마트는 매장내 최상의 온도로 아이스크림을 냉동하고  우유를 차갑고 신선하게 제공하기 위한 적정온도를 유지하는데 사물인터넷을 활용하고 있다. 매장내 냉동장치에 사물인터넷을 설치하여 냉동장치를 모니터링하여 매장 직원이 적정온도로 식료품을 관리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 냉동장치에 설치된 사물인터넷은 식품안전 표준을 보장하기 위한 적정온도 모니터링 뿐만 아니라 장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분석하여 장비고장으로 인한 비용절감 과 유지보수를 통한 사전점검으로 가동중지 시간을 줄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고객경험에 영향을 주지 않고 매장내 에너지 소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월마트는 HVAC 및 에너지 시스템에 사물인터넷 센서를 활용하여 고객의 매장내 쇼핑경험에 영향을 최소화 하고 에너지 소비현황을 원격으로 모니터링하고 대응할 수 있게 하고 있다. Demand Response 라는 솔루션을 사용하여 일정기간 동안 매장내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장비가 정상작동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월마트 뿐만 아니라 식품소매업계 전반에 사물인터넷 활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보쉬(Bosch)에 따르면 식품소매업계에 사물인터넷은 매장내 냉동시스템, 에너지관리 이외에도 자동판매기 재고보충 알림, 주차장 모니터링 등 매장내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정 / 디지털리테일 트렌드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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