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기업의 성공적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을 위하여 알아야 할 4가지

기업의 운명을 거머쥔 디지털 전환(DX), 즉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과연 무엇이고 어떻게 추진해야 할까?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디지털 패러다임에 따른 기업의 경영 전략적 관점에서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커뮤니케이션 등 조직 전반에 대한 대대적인 디지털 기반의 혁신에 중점을 두고 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의 핵심은 “Transformation”이지, “Digital”이 아니다

진정한 의미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전통적인 제품 중심의 사고방식에서 고객이 정말로 원하고 필요로 하는 ‘고객해결과제’ 중심의 사고방식으로 변화하는 그 자체를 의미한다.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 해결책(Solution)을 기획하고, 적시에 개발하여 오퍼링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고객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체재로의 전환은 필연적일 수 밖에 없다. 그러려면 기존 조직이 ‘변혁’되어야 하고, 변혁된 조직을 중심으로 새로운 기업문화가 만들어지고,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활용•응용해야 한다.

기술변혁 단계에서 멀티채널, 크로스채널이 하나의 옴니체널로 통합되면서 오프라인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수집된 광범위한 데이터에 기반하여 철저히 고객에게 필요한 해결책에 대한 아이디어, 아이디어의 실행이 거듭되면서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태동 된다. 이것이 기존 전통적인 기업에게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이 중요한 이유이다. 전통기업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의 목표를 단순히 비용 절감이나 업무 생산성 향상에 맞추는 것은 단기적인 KPI에 불과하고 전사 차원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의 목표라고 할 수 없다. 진정한 의미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데이터 기반의 고객문제 해결을 통해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고 이러한 혁신의 결과가 반드시 직원들의 역량 향상과 재무적 성과로 나타나야 한다. 따라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등 디지털 기술에 대한 투자 검토에 앞서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 또는 ‘새로운 고객 경험 제공’에 집중하는 방향이 올바르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기업의 운명을 거머쥔 디지털 전환(DX), 즉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과연 무엇이고 어떻게 추진해야 할까?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디지털 패러다임에 따른 기업의 경영 전략적 관점에서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커뮤니케이션 등 조직 전반에 대한 대대적인 디지털 기반의 혁신에 중점을 두고 있다.

상세내용보기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 D2C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Most Popular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