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패션쇼핑몰 조조타운(ZOZOTOWN)을 운영하는 조조(ZOZO)는 ‘ZOZOCOSME CONFERENCE’에서 ZOZO의 전략과 서비스 업데이트 및 신규 서비스를 발표하였다.
ZOZO는 새로운 경영전략인 ‘MORE FASHION X FASHION TECH’를 기반으로 패션과 테크를 결합한 다양한 비즈니스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조조는 럭셔리 브랜드를 구매할 수 있는 ‘조조빌라(ZOZOVILLA)’를 출시하였으며, 패션이외에 화장품으로 카테고리를 확장하여 ‘조조코스메(ZOZOCOSME)’도 오픈했다. 패션과 연관된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기존 조조타운의 홈페이지 및 모바일도 채널도 패션, 신발, 화장품 3가지 메뉴로 개편하였다.
조조빌라는 LOEWE, MARNI, KENZO, Chloé, Dries Van Noten 등 90여개의 명품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시즌마다 인기있는 상품이나 브랜드 및 패션, 신발, 화장품 카테고리 중심으로 럭셔리브랜드 및 디자이너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한정판 등의 6개의 테마로 기획구성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조조는 533만명의 회원들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패션 이외에 화장품에 관한 구매요청이 많아 화장품 쇼핑몰인 조조코스메를 오픈하였다. 조조코스메는 화장품전문 쇼핑몰로 스킨케어, 메이크업, 바디케어,헤어케어, 뷰티잡화등 500개 이상의 국내외 브랜드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다.
무엇보다 고객들이 자신의 얼굴타입이나 원하는 제품 및 색상 등을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UI 및 검색기능에 중점을 두고 구성하였다. 아이새도우 및 립스틱 같은 색상이 다양한 제품은 아이콘으로 표시하여 한눈에 컬러를 확인할 수 있게 하였으며, 검색시 화장품의 특성에 따라 검색조건 항목을 변경하여 적합한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아이새도우의 경우 질감, 모양, 성분 등의 항목으로 검색할 수 있는 반면 화장수는 피부타입, 사용감 등의 항목으로 검색할 수 있게 하였다.
패션에 테크를 결합하여 옷 구매시 사이즈 측정을 위한 조조슈트(ZOZOSUIT) 와 신발 구매시 신발 사이즈 측정을 위한 조조매트(ZOZOMAT)를 제공하여 맞춤형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지원 하였듯이 화장품 구매시 자신의 피부색에 맞는 맞춤형 화장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조조글라스(ZOZOGLASS)를 출시하여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조조글라스는 얼굴의 피부색을 측정하기 위한 안경으로 얼굴에 안경을 착용한 후 모바일 앱의 지시에 따라 얼굴을 카메라로 촬영하면 피부색이 측정 된다. 조조글라스의 마커 와 컬러칩을 인식하여 피부색을 측정한다. 시간은 1분정도 소요되며 측정이 완료되면 자신의 피부색 이외에도 헤모글로빈, 멜라닌 지수, 얼굴부위별 컬러 와 퍼스널컬러(블루베이스, 옐로우베이스 등)이 분석되어 표시된다.
측정된 결과로 자신의 얼굴 부위별로 피부색에 맞는 색상과 컬러를 확인할 수 있으며 조조코스메에서 자신의 피부색에 맞는 맞춤형 상품을 찾을 수 있다. 현재는 20개 브랜드의 400개 제품의 파운데이션 상품만 선택할 수 있지만 향후 립스팁, 마스카라 등의 맞춤형제품 추천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김형택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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