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이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X) 서 경쟁우위 가질 수 있는 이유는?(2편)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의 김형택 대표님이 ‘더테크(The Tech)’에 최근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추진 트렌드 및 성공적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을 위한 접근방안에 관해서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이라는 말을 들으면 누군가는 머릿속에 ‘지폐뭉치가 날개를 달고 날아가는 광경’을 그릴 수 있을 것 같다. ‘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다소 거창한 느낌의 단어에서 볼 수 있듯, 기업에서 뭔가를 혁신하고 변화를 주려면 그만큼 많은 예산이 들 것이라는 선입견 탓이다.

그런데 김형택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대표의 생각은 좀 달랐다. 오히려 대기업에 비해 예산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이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다는 것. 약간은 뻔한 이야기이긴 하지만 결국 하고자 하는 의지와 적절한 전략만 있다면 얼마든지 DX를 도입할 수 있다는 것이 김 대표의 시각이다.

DX라는게 사실은 시스템을 갖추는 과정이다 보니 필연적으로 예산이 들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 입장에선 쉽지 않은 결정일 것이고요. 민망한(?) 질문이긴 하지만 이런 기업들이 저비용 고효율로 DX에 나서는 방법이 있을까요?

솔직히 DX는 대기업을 위한 전략이 아니에요. 이유를 설명해 드릴께요. 과거의 디지털이라고 하면 혁신이나 R&D, 기술 도입 등에 자체적으로 예산을 투입해야 했죠. 그런데 지금은 공개된 API를 도입할 수 있어요. 배달앱으로 예를 들어볼까요? 배달앱의 핵심요소 중 하나는 지도인데 예전처럼 지도를 자체적으로 만들고 매핑 데이터를 운영하려면 예산이 어마어마하게 들어가겠죠. 그런데 지금은 (지도 관련)API를 쓰면 돼요. 돈이 없어서 DX를 못한다는 건 핑계라는 이야기죠.

어찌보면 작은 기업들이 DX에서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어요. 과거에는 돈이 없어서 못했는데 지금은 아이디어와 적극적인 의지만 있다면 공개된 플랫폼에 (API가) 있거든요. AI도 빅데이터도 마찬가지죠.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챗GPT도 그렇고요. 게다가 정부에서 스마트팩토리 및 업무자동화를 위해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생산 관리 시스템),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로봇 처리 자동화) 등의 구축도 지원해 주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비용적인 측면 보다는 의지와 열정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처음부터 너무 큰 그림을 그리면 안돼요. 남들 하는 걸 따라 하는 것보다는 현재 우리 조직에 필요한 디지털이 뭔지 먼저 정의해야겠죠. 처음부터 거창하게 자동화하고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생산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아니라 전화 영업방식에 카카오톡을 연동시켜 효율적으로 자동화하거나 그간 DB화가 안됐던 부분을 디지털로 관리한다든지 하는 거죠. 그런데 DX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거나 현재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


자세한 인터뷰 내용은 하단 링크를 참고하세요 ▼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 D2C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Most Popular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