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플랫폼 스타트업팀을 위한 TIP : 핵심지표 확보하기

많은 초기플랫폼 팀에 시드투자하면서 매번 느끼는 점 몇 가지를 간단히 정리해 본다.

1. 플랫폼 BM은 특성상 단면시장-양면시장-다면시장적 성격으로 파편화된다. 단, 단면시장을 확보(직접 네트워크 효과 획득) 후, money side측을 끌어들여 양면시장화 하려는 특성이 강하게 나타날 수 밖에 없다(수익모델의 확대관점에서)

2. 많은 경우, 플랫폼 BM은 Marketplace형, SaaS형, 정기구독형 등이 대세를 차지한다. Marketplace형은 Vertical E-Commerce를 포함하고, 상당수의 O2O/On-demand 서비스를 추구하는 유형들이 Marketplace를 지향한다. 왜냐하면 기존 Legacy Player들이 전형적인 파이프라인 구조여서 고객입장에서는 비효율적이고, 정보탐색비용이 많이 들고, 돈은 나가는데 짜증이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Marketplace를 구축하여 이를 해결하는데 집중하기 때문이다.

3. Marketplace형은 결국 GMV(Gross Merchandize Volume)와 Net Profit의 성장세를 가지고 교차네트워크가 발생하는 시점부터 승부수를 띄워야 한다. 오픈한지 일년 지났는데 우리가 최고 마켓플레이스라고 이야기한다면, 지표를 가지고 이야기해라.* Marketplace형 비즈니스 모델의 주요 지표와 관련된 내용은 하기 사이트를 참조하라3 Essential Marketplace Metrics

상세내용보기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 D2C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Most Popular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