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이 쏘아올린 작지만 강한 공, 숏폼 열풍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바일 앱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예상대로 “카카오톡” 입니다. 앱분석업체 와이즈앱의 발표에 따르면 2022년 4월 기준으로 카카오톡은 사용자수 4,594만명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카카오톡 다음으로 유튜브가 4,411만 명, 네이버가 4,145만 명을 기록하면서 근소한 차이로 1~3위를 기록하였고, 4위부터는 상위권과 격차가 좀 벌어지면서 쿠팡 2,701만 명, 네이버 지도 1,993만 명, 네이버 밴드 1,981만 명, 당근마켓 1,917만 명, 인스타그램 1,843만 명, 배달의민족 1,770만 명, 토스 1,275만 명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가장 오래 사용하는 모바일 앱은  ‘유튜브’가 사용시간 740억 분으로 2위인 카카오톡을 확실하게 제압하면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유튜브 다음으로는 카카오톡 296억 분, 네이버 197억 분, 인스타그램 80억 분, 틱톡 53억 분, 티맵 36억 분, 네이버 웹툰 36억 분, 넷플릭스 35억 분, 다음 35억 분, 페이스북 34억 분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중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 순위 5위를 차지한 바이트댄스의 자회사인 틱톡을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요. 중국 기업인 바이트댄스는 2016년 9월, 짧은 동영상 서비스인 틱톡을 출시하면서 전 세계에서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15초 ~1분 정도 짧은 영상으로 시청자가 싫증을 느낄 새도 없이 한순간에 매료시키는 ‘숏폼 콘텐츠를을 유행시킨 틱톡은 출시 1년 만에 이용자가 1억명을 돌파했으며 미국의 모바일 유저중 37%가 월 1회 이상 틱톡을 사용할 만큼 전 세계 Z세대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2021년 12월 기준으로 틱톡의 월간 액티브 유저(MAU)는 12억 명에 달하고 있고, 누적 다운로드수 30억건을 기록하는 등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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