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핑턴 포스트(The Huffington Post)의 게이미피케이션 한국에서도 통할까?

세계적 온라인 뉴스 미디어 <허핑턴포스트>의 한국 서비스인 “허핑턴포스트코리아(huffingtonpost.kr)”가 2월 28일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허핑턴포스트는 이용자 중심의 미디어를 지향하며 2012년에 인터넷 뉴스 사이트 최초로 퓰리처상을 수상한 온라인 전문 미디어 입니다. 한국은 허핑턴 포스트가 진출한 11번째 나라입니다.

허핑턴포스트는 이용자 중심의 미디어를 지향하며 기존 인터넷 미디어들과의 차별화를 추구해왔습니다. 뉴스 공급자가 아닌 이용자들이 관심을 갖는 뉴스를 주요 기사로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청년·여성·동성애자 등 기존 미디어에서 소외된 이들을 위한 뉴스도 비중 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허핑턴 포스트(The Huffington Post)는 블로그 뉴스 사이트로서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와 서비스를 활성화 유지를 위하여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하였습니다.

 

허핑턴 포스트는 별도의 기자가 없이 블로거들이 다른 언론기사들을 요약하여 종합한  정치, 미디어, 비즈니스, 엔터테인먼트, 생활, 환경 운동 등의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 뉴스 서비스 입니다. 기존 뉴스와 차별화된 허핑턴 포스트만의 특징은 기사를 작성하고, 의견을 나누고, 공유하고 하는 모든 활동들이 고객들의 참여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 고객들의 참여를 증대시키기 위한 동기부여 강화가 중요하였습니다.

허핑턴 포스트는 뉴스의 생산(Engage), 참여(React), 공유(Share) 등을 활성화 시키기 위하여 댓글, 소셜미디어 연동, 친구맺기 등에 게임기법을 적용하였습니다. [1]

댓글은 허핑턴 포스트에게 뉴스만큼 중요한 콘텐츠 였습니다. 댓글을 관리하기 위하여 2010년에 Adaptive Semantics 이라는 회사를 인수해 악성댓글을 자동으로 필터링 하고 나머지 작업을 직원들이 맡아서 했으나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댓글을 작성하고 악성댓글을 신고하는데 고객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배지를 부여하였습니다.

고객들의 참여와 공유를 활성화 하기 위하여 소셜미디어 연계 와 고객관계 강화는 중요하였습니다. 그래서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소셜미디어 연동 및 보내기를 하거나 같은 주제에 관심 있는 고객간의 친구맺기 등의 활동에도 배지를 함께 제공하였습니다.

배지는 기본배지 와 기획성 배지로 두 가지로 구분되며 기본 배지는 슈퍼 유저 (Superuser), 네트워커 (Networker), 모더레이터 (Moderator) 를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획성 배지는 푼디트 (Pundit), 이벤트(Event)배지, 기프트(Gift) 배지로 되어 있습니다.[2]

구분 종류 획득조건 및 보상
기본 배지 슈퍼 유저 (Superuser) -추천을 많이하고, 댓글을 많이 다는 열혈 유저에게 슈퍼유저 배지(레벨1)를 제공함.

-페이스북/트위터 연동하면 레벨2 슈퍼유저가 됨.

-레벨 2 슈퍼 유저가 되면 댓글을 달 때마다 자신의 댓글이 보라색 배경으로 표시됨

-유저가 작성한 댓글이 신고를 많이 받으면 배지를 잃거나 레벨이 떨어질 수 있음.

네트워커 (Networker) -친구와 팔로워가 임계치 이상이 되면 네트워커 배지(레벨1)를 받게됨

-슈퍼유저와 동일하게 SNS 연동하면 레벨2 네트워커가 됨.

-레벨 2 네트워커가 되면 댓글을 달때 붉은색 배경이 표시

모더레이터 (Moderator) –  자주 그리고 정확하게 어뷰징/스팸 댓글을 신고한 유저에게 제공하는 배지

– 레벨1이 달성 위해 신고한 댓글 20개가 최종적으로 삭제되어야함 (아마도 최초 신고여야함)

– 레벨1 모더레이터가 되면 신고 1건이 다른 유저의 신고 5건과 유효한 효력을 가짐

– 100개 스팸 삭제 기여하면 레벨2 등업, 이때는 어뷰징 댓글을 바로 삭제할 수 있는 권한 받음

– 신고 활동이 부진하거나, 실수가 많으면 레벨이 떨어짐.

기획성 배지 푼디트 (Pundit) – 인사이트 있는 좋은 댓글을 단 유저에게 허핑톤 포스트에서 선정해 분야별 전문가 배지 제공
이벤트성 배지 – 허핑톤 포스트 자체에서 운영을 통해 제공하는 배지
기프트 배지 – 좋은 댓글을 발견하면 사용자가 해당 댓글에 기프트 배지를 선물할 수 있음.

– 하루에 선물할 수 있는 기프트 배지의 수는 제한되어 있음.

– 내가 특정 기프트 배지를 많이 받게 되면, 내가 코멘트를 남기는 모든 댓글과 프로필에 해당 기프트 배지가 노출됨

– 현재 기프트 배지 관련해서 반응이 좋지 않아 해당 기능을 무기한 폐쇄한 상태임

허핑턴 포스트 배지 종류 및 획득조건

배지는 세가지 활동에 따라 레벨 1의 배지를 제공하고 소셜미디어 연동 등의 추가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면 레벨 2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획득한 배지의 등급에 따라 댓글을 작성하면 자신의 댓글이 보라색,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보이도록 하여 다른 사람에게 과시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들이 댓글활동이 저조하거나 소셜미디어 연동을 해제하는 등의 활동을 중단한 경우에는 벌칙으로 레벨이 내려가거나 배지를 상실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허핑턴 포스트는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하여 고객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신뢰성 있는 뉴스서비스를 구축하고 소셜미디어의 공유 와 내부고객간의 교류 활성화로 지속적인 방문이 이루어지도록 구현하였습니다. 더불어 배지를 통한 보상 과 지위를 제공해 고객로열티를 강화하였습니다.

[1] http://www.huffingtonpost.com

[2] http://blog.daum.net/orange/1859

출처: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 전략 (김형택) / 영진닷컴(2013)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 D2C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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