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Amazon) 기업내 소모품을 자동으로 주문하는 ‘아마존대시 스마트선반(Amazon Dash Smart Shelf)’ 서비스 출시 

아마존은 가정내에서 생활용품, 식료품이 떨어졌을 때 손쉽게 버튼을 눌러서 바로 상품을 주문할 수 있는 아마존대시버튼(Amazon Dash Button)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그러나 대시버튼 서비스의 사용자수가 감소하면서 2019년 8월31일에 서비스를 종료하였다. 현재 대시버튼은 오프라인의 버튼 대신 최근 구입하거나 자주 주문한 항목에 대한 버튼을 자동으로 웹과 모바일에서 생성할 수 있는 서비스만 제공하고 있다.

최근 아마존은 기존 대시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여 가정대상이 아닌 소규모 기업에서 소모품을 자동으로 주문할 수 있는 ‘아마존대시 스마트선반(Amazon Dash Smart Shelf)’를 발표하였다. 대시스마트선반은 선반위에 기업내소모품(프린터 용지, 화장지, 커피 등)을 쌓아 놓은 후 무게를 감지하여 소모품이 떨어지게 되면 자동으로 주문하는 서비스이다.

amazon-dash-smart-shelf.gif

대시스마트선반은 3개의 크기(7X7, 12X10, 18X13인치)로 구성되어 있으며, Wi-Fi가 내장되어 있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인터넷사이트 및 모바일앱으로 아마존비즈니스(Amazon Business)계정에 접속하여 스마트선반에 쌓아두고 싶은 상품을 선택하여 지정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소모품을 지정한 후 관련된 상품을 쌓아 놓으면 바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대시스마트선반내에 저울 및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소모품 무게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기존에 쌓아놓은 공급량이 지정한 중량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자동으로 주문하게 된다. 자동주문을 하고 싶지 않은 경우에는 회사내에 담당자에게 통지할 수 있는 설정도 할 수 있다.

현재 대시스마트선반 서비스는 아마존과 협력하는 소규모기업들을 대상으로 시범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에 아마존비즈니스 및 일반고객들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마존은 대시스마트선반 서비스 와 유사한 서비스로 2016년에 생활가전 업체들과 제휴를 통하여 버튼을 누르지 않더라도 사용하는 제품이 소진되었을때 자동으로 주문하는 ‘아마존대시리플레이쉬먼트(Amazon Dash Replenishment Service)’를 출시하였다.

https://youtu.be/vTYcWG6BIDY

아마존은 2015년 아마존 비즈니스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 사무용품 사업에 공식 진출했다. 아마존이 2018년 9월 블로그를 통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사무용품 시장의 연간 매출은 100억 달러에 이른다.

※ 이 기사는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이 격주 수요일마다 네이버메인 ‘비즈니스’섹션에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트렌드‘ 으로 연재하는 내용입니다.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정디지털리테일 트렌드과정

[jetpack_subscription_form title=”디지털리테일트렌드 구독신청”]

Digital Initiative Grouphttp://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 D2C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Advertismentspot_img

Most Popular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