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간 디지털쇼핑분야의 6가지 혁신

Astound Commerce는 <20/20 Vision: Looking Forward by Looking Back at 20 Years of Digital Shopping Innovation> 에서 지난 20년간 디지털쇼핑분야의 혁신을 정리하였다. 조사를 위하여 100개의 소매유통업체의 총 281개의 통계자료를 분석하여 전자상거래가 처음 도입된 직후부터 시장침투상황을 평가하였다.

첫째 제품 시각화(Product Visualization) 색상변경 등 시각화 요소를 도입한 전자상거래 사이트 비율은 Astound Commerce 가 처음 분석할 당시 12~13% 에서 현재는 92~96%를 차지하고 있다.

둘째 고객 리뷰(Customer Reviews)  소비자의 제품 리뷰가 제공되는 비율은 2005년 전체 상거래 사이트의 32%에서 현재는 94% 증가했으며, 이는 다른 소비자들의 평가를 중요한 판단자료로 활용하는 형태가 확산되었다.

셋째 개인화된 맟춤형 상품들(Product Personalization) 개인별로 맞춤화된 상품 및 장바구니 추천 서비스의 도입비율은 2001년 44% 에서 현재는 모든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맞춤화된 상품 제공은 99% , 장바구니 추천은 90%가 도입하고 있다.

넷째 대체 결제수단(Alternative Payment Options) Paypal 이 처음 도입될 즈음인 2007년 조사에서는 전체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22%에서만 Paypal 서비스가 제공되었으나, 현재는 100대 온라인 쇼핑업체중 83%가 Paypal을 제공하고 있다.

다섯째 실시간 재고파악 (Real-Time Inventory) 디지털 및 물리적판매 채널에서 재고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실시간 재고파악 기능을 1999년 전체 소매 사이트의 24%에서만 이용 가능했으나, 오늘날 소매업체의 95%가 소비자들에게 여러쇼핑 채널을 통해 즉시구매 가능한 상품의 재고현황을 제공하고 있다.

여섯째 구매 후 기능(Post-Purchase Features) 과거의 구매와 관련된 상품추천 기능과 같은 서비스를 도입한 전자상거래 사이트 비율이 2003년 38%에서 현재는 90%로 상승했으며, 이는 고객과의 상호작용 및 up-Selling 전략의 중요성을 반영하고 있다.

관련참고기사:20/20 Vision – Looking Forward by Looking Back at 20 Years of Digital Shopping Innovation

Digital Initiative Grouphttps://digitaltransformation.co.kr
디지털전략 컨설팅회사인 디지털이니셔티브그룹(Digital Initiative Group)은 국내 주요기업들 대상으로 디지털혁신 및 전략추진에 필요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 혁신, 디지털 리테일 , 디지털마케팅, 온디맨드 서비스플랫폼 , 옴니채널&O2O 전략 관련 컨설팅, 자문, 리서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imilar Articles

Advertisment
Advertisment
Advertisment

Most Popular

D2C 시대 디지털네이티브 브랜드 어떻게 할 것인가? – 리테일 기업의 D2C 및 구독 비즈니스 전략 –

D2C와 구독모델이 브랜드의 미래가 될 것임을 예견한다. 그리고 앞으로 브랜드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전략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제시하고 있다. 기존 D2C 전략 추진을 고민하는 기업과 디지털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브랜드의 혁신을 모색하는 기업들이 읽어야 할 책.

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전략 어떻게 추진 할 것인가?

리더십 역량에서 기업들은 비즈니스 민첩성(Speed) 과 조직의 협업(Collaboration)을 우선순위에 두고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하고 있다. 또한 전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변화하는 상황에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제품생산부터 판매까지 엔드 투 엔드(End to End) 단계를 디지털기반의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하는 디지털 역량 확보를 위한 투자도 확대하고 있다.

주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트렌드(12월 2주)

매주 국내 주요 금융, 리테일, 제조기업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추진 트렌드를 분석하는 '주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 트렌드(Weekly DX Project Trend)' 12월 2주(12월 07~12.11) 주요 추진 요약내용...
error: Content is protected !!